여야가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을 주도한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칭한 ‘그분’이 누구냐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그분’은 이재명 경기지사일 것”이라며 이 지사가 정무위에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그분은 그쪽(야당)에 있다”며 증인 채택 요구를 거부했다.

국민의힘 측 정무위 간사인 김희곤 의원은 “제가 요구한 건 이 지사,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이화영 천화동인 1호 대표 등 핵심 증인”이라며 “국민적 의혹인 이 사건을 파헤치지 않고 어떻게 민생을 말하느냐”고 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은 “김씨가 그분이라고 말했는데, 김씨는 유 전 본부장을 동생이라고 부르니 그분은 누구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성남시는 자본 조달 능력이 없는 화천대유와 천화동인이 5700억원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담보를 제공했다”며 “그러면 당연히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지사가 이와 관련해 어떤 의사결정을 했는지 봐야 하고, 정무위에서 살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에 이재명 캠프 소속 민형배 의원은 “그분은 그쪽에 있다”며 “정도껏 하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도 “대통령 후보가 국감 증인에 나간 적이 있느냐”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배우자 김건희 씨도 주가 조작 가담 혐의와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한다”고 맞섰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