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총력을 기울여 수사하라"고 지시한 가운데,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를 "특검을 거부하겠다는 대국민 선언"이라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이 오늘 국무회의에서 대장동 게이트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진실을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결국 특검을 촉구하는 압도적인 국민 여론을 대통령이 우회적으로 배척하고 집권여당의 대선 후보가 된 단군 이래 최대 개발 비리 몸통을 비호하는 길에 선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재차 비판했다.

또 "검찰과 경찰은 그동안 증거 확보를 위해 너무나 필수적인 성남시청과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지금까지 실시하지 않고 있다"며 "오로지 '시간 끌기 늑장 수사', '부실 수사', '꼬리 자르기 수사'를 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결국 여론이 잠잠해지고 증인들이 입을 맞추고 증거를 인멸해 사건이 사실상 무마돼 없어지길 기다리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결국 검·경이 이렇게 발을 맞춰 사건을 실질적으로 은폐하는 쪽으로 움직인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는 그 상황 뒷배에는 청와대와 대통령의 의중이 실려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이 상식"이라고 했다.

그는 "그동완 나왔던 보도에 의하면 대장동 게이트에 대해 청와대가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알고 보니 특검을 거부하고 검·경 부실 수사를 옹호하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그 결과 '재명수호'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오늘 대통령의 발언으로 특검의 필요성이 더 절실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력에 의해 설계돼 짜여진 조 단위 개발 비리를 덮고 비호하려는 권력에 맞설 수 있는 방법은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한 특검뿐"이라며 "우리 국민의힘은 국민의 압도적 여론을 반영해 특검을 관철시키도록 싸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검찰과 경찰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