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전 국무총리 (사진=뉴스1)
정세균 전 국무총리 (사진=뉴스1)
"내가 봤을 때 국민의힘이 걱정되는 상황일 것 같아요. 갈등 조정을 해야 하는데 나이가 어리면 쉽지 않고. 우리나라 특유의 장유유서 문화가 있지 않습니까."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국민의힘 당대표 선출을 앞두고 이준석 돌풍을 이는 것과 관련해 '장유유서'를 언급해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의힘은 ‘이준석 돌풍’을 일으키면서 올드한 정당 이미지를 벗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거기에 대해서 우리나라에 ‘장유유서’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자칫 우리 민주당이 청년들에게 닫혀있는 ‘꼰대 정당’처럼 보여질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에 "대한민국의 미래를 고민하고 당을 이끌 청년들이 우리 민주당에 들어와서 편하게 말하고 놀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며 "민주당도 청년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새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당헌·당규를 바꾸고, 내부 문화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 전 총리는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선 관리라는 게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아 경륜없이 할 수 있겠는가. 거기다 우리나라의 특별한 문화인 '장유유서' 문화도 있다"면서 "옛날에 영국 (노동당)에 (에드) 밀리밴드라는 39세짜리 당대표가 나온 적이 있는데, 아마 그 당이 정권을 잡는 데 실패하고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걸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야권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수신제가평천하(修身齊家平天下)'란 말이 있는데 '수신제가'를 좀 하셔야 되는 것 아닌가 싶다"고 우회적으로 장모 논란을 비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