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당에 특검을 공개적으로 제안한 가운데 야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특히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특검은 시간 끌기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박영선 후보의 특검 제안에 대해) 시간 끌기 의도가 있다고 본다. 특검 발족에 몇 달 걸리기 때문이다"라며 "우선 가용한 것을 모두 하고 그게 부족하면 특검을 해야지, 특검하자고 급한 불 끄고 시간 끌기 하는 건 맞지 않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감사원이 투입돼 즉시 감사에 착수해야 하고, 1·2기 신도시에 대해서 유사한 수사경험을 가진 검찰이 투입돼 합동수사단으로 수사를 해야만 한다"고 검찰 개입의 필요성을 말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도 "전대미문의 정부다. 멀쩡한 수사권을 가진 검찰 손발을 묶고 일할 수 있는 상황은 다 놓치고 뒤늦게 특검을 하자고 한다"며 "이런 식으로 대형 사건이 터질 때마다 전부 특검을 할 것인지 오히려 되묻고 싶다"고 했다.

오세훈 후보는 "특검을 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간 아마 중요한 증거들은 다 인멸이 될 것"이라며 "초기에 압수수색하고 제대로 수사할 수 있는 검찰 수사권(에 대해) 이렇게 일을 못하게 하는 게 올바른지부터 기본적 반성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연합뉴스]
반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지역본부 기자회견에서 "특검 건의가 단순히 선거를 위한 주장이라면 국민을 속이는 길"이라며 "반드시 특검을 관철하지 않는 한 그건 진정성 없는 주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대표는 민주당 지도부가 특검 제안을 받겠냐는 질문에 "거리낄 게 없으면 당연히 받지 않겠나. 그런데 내부 비리를 지도부가 파악하고 있다면 기를 쓰고 거부할 것"이라며 "특검을 반대한다는 건 정부와 여당의 비리가 만연해 있다는 고백"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민주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박영선 후보의 제안에 즉각 호응하며 보조를 맞췄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민이 더 신뢰할 수 있다고 한다면 박영선 후보가 제안한 특검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공직자들의 투기와 부패를 근절할 근본적 해법을 마련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