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군 복무와 관련해 "병역특례 혜택을 줘야 한다"고 거듭 언급한 것을 두고 당 내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BTS가 혜택 못 받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인 반면
병역 특례 문제가 20대들에게 민감한 주제인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 대학생 신분인 박성민 최고위원 입에서 나왔다.
박성민 민주당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박성민 민주당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24세 최연소 지도부 박성민 최고위원은 6일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아무래도 병역이 또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고민해볼 수는 있겠지만 본인들이 적극적으로 병역을 성실하게 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구태여 정치권에서 부담을 지우는 게 맞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노웅래 최고위원이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손흥민은 되는데 왜 BTS는 안 되나. 밥 딜런은 노벨문학상도 받는데 왜 우리는 딴따라로만 보느냐"고 언급한 것과 다소 결이 다른 입장이다.

박성민 의원은 또 "BTS 병역과 관련해선 당 안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부분인 것 같다"면서 "(다른) 한쪽에서는 세계적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수들이다 보니 활동 영역에 있어서 조금 더 많은 것들을 보장해주고 거기서 여러 가지 발생하는 긍정적인 이익들을 또 누릴 수 있는 것이 맞지 않냐는 시점에서 고민하는 것 같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아직 결론이 난 게 아니고 결론이 쉽게 나야 할 부분도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앞서 서욱 국방부 장관도 지난달 14일 인사청문회 당시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질의 답변에서 BTS 병역 특례 관련해 "병역은 누구나 공평하고 형평성 있게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BTS를 포함한 대중문화 예술인들이 국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면서도 "국민적 공감대가 먼저"라고 강조한 바 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