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해 현장으로 달려간 통합당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왼쪽)가 5일 충북 단양의 수해지역에서 가재도구를 옮기는 등 복구 활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수해 현장으로 달려간 통합당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왼쪽)가 5일 충북 단양의 수해지역에서 가재도구를 옮기는 등 복구 활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5일 수해 현장을 방문해 현장 점검과 복구 지원 봉사활동에 나섰다. 통합당 지도부는 수돗물 유충 사태 때 인천 공촌정수장을 찾은 데 이어 한강 홍수통제소와 수해 피해 현장을 잇따라 방문하는 등 ‘현장정치’를 가속화하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 등 통합당 지도부를 비롯해 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이천, 충주, 단양 등 수해 피해가 큰 중부 지방을 찾아 봉사활동을 했다. 이들은 수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규모와 농가 피해 복구 상황 등을 살피고 피해 주민들을 만나 고충을 들었다.

김 위원장은 “일단 홍수 피해를 어떻게 하면 가장 빠른 시일 안에 복구할 수 있을지 당 차원에서 여러 가지를 검토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도 “우선 복구를 위해서는 특별재난지역에 해당하는 지역은 빨리 선포해서 예산 지원을 해야 한다”며 “이전보다는 이런 사태가 훨씬 잦기 때문에 앞으로의 대비에 있어서 국토교통부나 예산당국이 발상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의 연이은 민생 행보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보다 먼저 현장을 둘러보고, 시민들의 어려움을 함께해 ‘현장정치를 실현하는 정당’이란 이미지를 각인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이전부터 “약자와의 동행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왔다.

지난 4일 본회의를 끝으로 7월 임시국회가 종료됨에 따라 더 이상 원내투쟁이 어려워진 통합당이 당분간 현장 행보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