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운데)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운데)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미래통합당은 16일 황교안 대표를 총괄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하는 4·15 총선 중앙선대위를 공식 출범시켰다. 공동선대위원장에는 박형준 전 통합신당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과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를 임명했다. 당초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당내 반발에 밀려 영입이 무산됐다. 황 대표는 자신의 출마 지역구(서울 종로)는 물론 전국 선거도 직접 진두지휘하게 됐다.

황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부터 당은 선대위 체제로 운영된다”며 “내가 직접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아 ‘경제·나라 살리기 선대위’의 깃발을 들겠다”고 밝혔다. 통합당의 한 당직자는 “황 대표는 전날까지만 해도 ‘김종인 영입 카드’를 버리지 않았지만, 김 전 대표가 이날 ‘통합당 선대위 참여는 어렵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결국 ‘원톱 체제’로 선대위를 이끌기로 했다”고 전했다.

황 대표는 지난달부터 김 전 대표 영입을 직접 추진해왔다. 그러나 김 전 대표가 서울 강남갑에 전략 공천된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에 대해 ‘국가적 망신’이라고 발언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그에 대한 당내 반발이 커졌다. 지난 13일 열린 심야 최고위에서도 “태 전 공사 영입을 ‘국가 망신’으로 표현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는 의견이 다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잡음이 커지자 황 대표는 지난 14일 김 전 대표에게 상임선대위원장보다는 권한이 작은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 황 대표는 당초 김 전 대표가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으면 그에게 ‘총괄선대위원장 대행’ 역할을 부여하고, 자신은 종로 선거전에 집중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김 전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굳이 나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려는 이유가 뭔지 알 수 없다. 여러분들이 합심해 선거를 잘 치르길 바란다”며 제안을 거절했다.

통합당 내에선 황 대표 원톱 체제에 대한 우려 목소리도 적지 않다. 종로에서 맞상대인 이낙연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에게 밀리는 상황에서 전국 선거전까지 도맡아 지휘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통합당은 지난 20대 총선을 5명의 공동선대위원장 체제로 치렀다. 통합당의 한 수도권 의원은 “선거를 치른 경험이 없는 황 대표가 종로에서 지고 전국 선거도 패배할 경우 당이 받을 타격을 수습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유승민 의원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전국 선거를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황 대표는 이날 ‘유 의원 등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추가 임명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당 안팎에 역량 있는 분을 선대위원장으로 모셔서 가급적 빨리 선대위 구성을 완료할 것”이라고 했다.

하헌형/성상훈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