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7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의 발언을 이례적으로 강도 높게 비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사가 주재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언론에 공개적으로 언급한 부분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북 협력은 우리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해리스 대사 발언에 대해 청와대가 입장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해리스 대사는 전날 외신 간담회에서 “한국은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 북한과 관련된 그 어떤 계획이라도 미국과 논의해야 한다”며 남북 직접 교류에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개별관광은 국제 제재에 저촉되지 않기에 충분히 모색할 수 있다”고 직접 교류를 시사한 직후 나온 반응이다. 주재국 대사가 대통령 신년사에 대해 공개 자리에서 이처럼 언급한 것으로,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이 나왔다.

여당과 통일부가 해리스 대사 발언을 강하게 비판하는 입장을 밝힌 것도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사실상의 내정간섭’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해리스 대사는 본인의 발언이 주권국이자 동맹국인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의 오해를 촉발할 수도 있다는 깊은 성찰을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송영길 민주당 의원은 “미국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인가”라며 “대사 위치에 걸맞지 않은 과한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통일부도 이날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에 해당된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박재원/이미아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