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이해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 간 정례 모임인 초월회에 불참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7일 “초월회가 민생을 도모하는 장이 아니라 정쟁을 위한 성토의 장으로 변질되고 있어 태풍 피해, 아프리카 돼지열병, 일본의 수출 규제 등으로 가뜩이나 예민해져 있는 국민들의 마음을 고려해 불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초 이날 황교안 자유한국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함께 국회 사랑재에서 오찬을 함께 하며 국정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었다. 일각에서는 얼마전 문 의장의 정치권 질책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문 의장은 지난 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찬반 대립이 격화하는 것과 관련해 “국가 분열, 국론 분열이 한계선을 넘는 매우 위중한 상황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서초동과 광화문의 집회로 거리에 나선 국민의 뜻은 충분히 전달됐으니 이제 국회에서 답을 내야 한다”며 여야의 각성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7일 오전 민주당 최고위에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와 관련해 ”장소만 서초동일 뿐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집회를 연상시키는 규모와 시민의식이 아닐 수 없다”며 호평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