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일 서울 서초동 촛불집회를 두고 여당 지도부가 "완벽한 촛불 혁명의 부활"이라고 자평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국민 명령을 받들어 신속하고 강력한 검찰개혁을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당 검찰개혁 특별위원회에서 1차 방안을 발표했다"며 "오늘도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우리 당 방침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개혁 방안을 확정하는 대로 법무부와 당정 협의를 열어 즉시 검찰개혁에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주말 서초동 집회에 대해선 "시민들이 주권자 이름으로 단호히 검찰개혁을 명령했다"면서 "동원과 욕설, 폭력, 쓰레기가 없었다는 점에서 자유한국당의 광화문 집회와 극명한 대비를 이뤘다"고 평가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지금 할 일은 '관제 집회', '계엄령' 등 막말을 일삼는 것이 아니라 검찰개혁을 집행하는 일"이라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시한 종료 전에 신속히 사법개혁 법안 심사에 임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해찬 대표는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시위에 비유했다. 이 대표는 "장소만 서초동일 뿐 탄핵 집회를 연상시키는 규모와 시민의식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규모도 놀랍지만 폭력이 전혀 없고 쓰레기도 자진 수거를 하고 남다른 시민의식을 보여줬다"면서 "서울은 물론 지역에서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시민이 자발적으로 촛불을 들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검찰 개혁을 향한 국민의 자발적 열망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면서 "당 검찰개혁특위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의 직접 수사 축소와 피의사실 공표 제한, 옴부즈맨 등 검찰권의 민주적 통제와 흔들림 없는 인권 보호 방안을 추진하겠다"면서 "법사위 계류 중인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사법개혁 법안 역시 조속한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