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지키는 JSA 경비대대에 창설 이래 최초로 한국군 여군이 선발됐다.

국방부는 18일 JSA 한국군 경비대대원으로 뽑혀 민사업무관 임무를 수행 중인 성유진 중사(26)를 소개했다. 2013년 임관한 성 중사는 1952년 5월 JSA 경비대대(당시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 지원단) 창설 후 67년만에 탄생한 첫 한국군 여군 대원이다. 미군에선 그동안 JSA 경비대대 내 전투지원부서 등에 여군이 배치된 적이 있지만, 한국군엔 지금까지 사례가 없었다.

성 중사가 맡은 부대 내 모든 교육훈련 지원을 비롯해 우발 상황 때 작전지역 내 비전투원 철수, 비무장지대(DMZ) 내 경기 파주 대성동 주민 민원 접수 및 해결, 민·관·군 행사 지원 및 주요 인사 경호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직책이다. 성 중사는 JSA 근무 전 육군 50사단에서 분대장, 병기관리관, 교육훈련지원부사관 등을 역임했다. 2017년 지뢰자격증, 지난해엔 폭파자격증을 취득해 최전방 근무를 위한 전문성도 갖췄다.

성 중사는 “보병 특기를 살려서 GP(감시초소)나 GOP(일반전초) 등 전방에서 근무하고 싶었는데 그 꿈을 이뤘다”고 말했다. 또 “현행 작전 임무 위주로 긴박하게 돌아가는 부대 상황에 지장이 없도록 교육훈련 지원 등 맡은 바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