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다음달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만난다. 2007년 10월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간 제2차 남북한 정상회담이 열린 지 11년 만이다. 이로써 집권 1년 내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키겠다는 문 대통령의 계획이 실현되게 됐다.

남북한은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18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회담 의제는 양측 고위급 대표가 4월에 만나 구체화하기로 했다.
< 일사천리 합의 >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이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일사천리 합의 >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이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또 다음달 4일 평화의 집에서 남북 정상회담의 의전과 경호, 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하기로 합의했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 설치 문제를 논의하는 통신 실무회담의 날짜와 장소는 추후 확정하기로 했다. 이 밖에 제기되는 기타 실무적 문제는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할 방침이다.

고위급회담의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남북정상회담 주요 의제는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 남북관계 진전”이라며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처음 갖는 만남의 자리인 만큼 서로 허심탄회하게 모든 문제를 충분히 논의할 수 있게 하기로 북측과 의견 교환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필요하다면 4월 중 후속 고위급회담을 통해 의제 문제를 계속 협의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북측 수석대표인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은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한 질문에 “의제 문제라는 게 북남 관계에서 제기되는 문제 모두 다 하는 것”이라며 “민심이 바라는 게 우리의 의제”라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남북 정상회담 날짜가 확정된 만큼 주어진 기간 동안 회담 준비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동취재단/이미아·조미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