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4만6000가구의 주택을 짓는 김포한강2 신도시 계획은 이미 수도권 서부지역에 신도시가 많다는 점에서 의외였다. 주택 공급 과잉 우려가 첫 반응으로 나올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지난 11일 정부 발표 때 시장에선 환영과 기대가 주를 이뤘다. 서울시와 강서구, 김포시가 방화 차량기지 및 건설폐기물처리장 이전에 관한 협약을 같은 날 맺으면서 지역 숙원 사업인 지하철 5호선 연장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신도시 건설은 갈수록 부지 확보가 어려워지는 문제에도 불구하고 주택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정책수단으로 여전히 유용하다. 대개 집값이 불안할 때 발표하다 보니 ‘*만 가구 공급’과 같은 수치 목표에 더 집중하게 된다. 처음에 약속한 광역교통망 건설과 도시 자족 기능이 예정대로 확충되지 않는 문제도 여기서 싹텄다. 그러고는 정부가 또 다른 신도시 계획을 발표하면서 기존 신도시 내 미분양·미입주 문제가 커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됐다.

김포한강2 인근에도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가 있으며, 3기 신도시인 인천 계양은 12㎞, 부천 대장은 15㎞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교통 기반시설은 열악하기만 하다. 김포골드라인(양촌~김포공항)은 경전철 수송력 한계로 극심한 혼잡을 빚으며 이 지역 주택 선호도를 반감시켰다. 하지만 이번엔 지방자치단체들의 협약이 선제적으로 이뤄진 게 주목을 끌었다. 지하철이 뚫린다는 것은 주택 수요도 그만큼 늘릴 요인이어서 ‘공급 폭탄’ 우려는 기우라는 반응이 많다.

주택시장 안정의 대전제는 막연하게 공급만 늘리는 게 아니라, 수요가 있는 곳에 집을 짓는 것이다. 현 정부의 270만 가구 공급이란 수치 목표보다 더 중요한 부분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철도역 인근에 고밀 개발하는 콤팩트시티 개념을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함께 마련한 이번 공급책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