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보쉬코리아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가 람다센서(산소센서) 누적 생산 10억 개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보쉬에 따르면 람다센서는 자동차 연료 효율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부품으로 엔진에서 연소한 배기가스 중 산소 농도를 검출해 엔진의 제어를 담당하는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 신호에 따라 자동차는 매시간 단위로 적정량의 연료 분사량을 가감해 가장 최적화된 효율을 유지하도록 한다. 즉, 불완전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아산화질소 등의 오염물질을 줄여 강화된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준수하도록 돕는다.

지난 1973년 처음 개발된 람다센서는 이후 1976년 볼보 240·260 시리즈에 최초로 적용되며 생산 이래 40년 만에 누적 생산량 10억 개를 돌파했다. 독일 공장을 비롯해 미국, 브라질, 중국, 루마니아 공장에서 매년 평균 5,000만개를 생산해 왔으며 생산 32년 만인 지난 2008년 누적 생산량 5억 개를 기록했다.

한편, 최근 보쉬 람다센서는 내열 세라믹스 생산법 등의 기술력을 토대로 성능이 향상됐다. 넓은 범위에 걸쳐 산소 비율을 측정할 수 있고 대부분의 가솔린 및 디젤 엔진에 적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람다센서가 손상되면 엔진의 제어를 담당하는 컴퓨터에서 정확한 신호를 감지하지 못해 불필요한 연료를 낭비할 수 있다.

보쉬, 자동차 효율 좌우하는 람다센서 누적생산 10억개 달성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폭스바겐코리아, 실적 회복 성공..앞으로는?
▶ 포르쉐 파나메라, 티저 영상으로 기대감 높여
▶ 르노삼성차, 소형차 클리오 2017년 출시키로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F-페이스 가격 올린다
▶ 한불모터스, 디자인 경쟁력 높인 신형 DS3 출시,,2,960만원 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