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직원이 배관 내부 검사기계인 ‘인텔리전스 피그’를 확인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제공
한국가스공사 직원이 배관 내부 검사기계인 ‘인텔리전스 피그’를 확인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제공
한국가스공사(사장 이승훈·사진)는 국민 편익을 높이는 데 회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기존 행정 시스템과 각종 시설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비용절감 효과까지 얻고 있다. 가스공사는 앞으로도 국민 밀착형 사업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다시 뛰는 공기업] 가스공사, 민간업체와 LNG 제조시설 협력…비용절감 효과 '톡톡'
가스공사는 민간업체와 액화천연가스(LNG) 저장시설을 함께 운영해 비용을 절감, 가스요금을 낮출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작년 10월 현대산업개발과 ‘LNG 제조시설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가스공사는 후발 민자 발전사인 현대산업개발과 손잡고 관련 시설의 중복 투자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현대산업개발이 LNG 저장탱크와 기화·송출 등 각종 설비를 직접 건설하고 부두 등 하역 설비는 부지 인근의 기존 가스공사 설비를 이용하기로 했다. 저장시설 운영·시험 운전 등 사업 관리는 가스공사가 맡는다. 이번 조치로 민간 발전사는 설비 건설을 최소화하고 가스공사는 기존 설비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민간업체와 각종 시설을 함께 사용해 발전비용을 아낄 수 있고 도시가스 요금 인하 여력도 생겨 국민 편익이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스공사는 이번 조치로 도시가스 요금 680억원 인하 효과에 발전비용 320억원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향후 30년 동안 시설 운영 수익으로 1440억원을 예상했다.

[다시 뛰는 공기업] 가스공사, 민간업체와 LNG 제조시설 협력…비용절감 효과 '톡톡'
가스공사는 또 도시가스 요금 경감 서비스를 개선해 국민 편익을 증진시켰다. 가스공사는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다자녀가구, 국가유공자 등 다양한 계층이 내는 도시가스 요금을 깎아주고 있다. 하지만 요금 경감 제도를 신청하고 갱신하는 절차가 불편하다는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해당 업무와 민원 처리로 가스공사의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도 있었다. 이에 가스공사는 2014년 가스요금 경감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는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보건복지부, 행정자치부 등과 해결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이후 도시가스사업법 등 관련 법령을 개정해 도시가스 요금 경감 혜택을 받는 이들의 정보를 가스공사가 안전하고 쉽게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가스공사는 법령 개정을 바탕으로 관련 시스템을 구축했고 지난해 8월부터 전 국민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도시가스요금 경감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예컨대 기존에는 혜택을 받는 사람이 자격증명 서류를 가스공사에 직접 제출하고 갱신을 위해서는 2년마다 재신청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온라인으로 신청서만 내면 된다. 갱신도 가스공사에서 대신 확인해주고 있다. 현재 90만명 정도가 가스요금 경감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가스공사는 규제 개선으로 운영 비용도 아끼고 있다. 지난해 정부와 배관이설공사 긴급차단장치 설치 기준을 개정하면서다. 이전에는 가구 수가 늘어 지역 등급이 오른 곳에 도로 확장, 하천 정비 등으로 가스배관을 옮기는 공사를 하려면 긴급차단장치를 추가 설치해야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부지 확보, 관리소 건설 등으로 비용이 발생해 가스요금이 오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부지 매입과 건설 기간 증가로 공사가 늦어지는 문제도 있다. 가스공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4년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등과 ‘차단거리 코드개정 관련 협의체’를 구성해 개선 작업에 착수했고 지난해 긴급차단장치 설치를 생략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고쳤다. 이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는 116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가스공사는 또 중소기업의 해외 사업 진출을 돕기 위해 가스공사가 해외에 진출할 때 중소기업을 하도급 또는 컨소시엄에 참여시키고 있다.

실제 모잠비크 가스공급 설비 구축에 국내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참여했다. 가스공사가 발주하는 각종 공사의 입찰 과정에서 나타난 각종 담합을 막는 장치도 마련했다. 2014년 가스공사의 배관공사 입찰에 참여한 27개 기업은 정부에 담합이 적발돼 과징금 1746억원을 부과받았다. 이후 가스공사는 재정 낭비까지 이어지는 담합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입찰담합 징후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입찰 담합으로 보통 조달 가격이 20% 이상 오른 것을 감안하면 해당 시스템 도입으로 가스공사는 20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