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 장용준(노엘) / 사진=연합뉴스
래퍼 장용준(노엘) / 사진=연합뉴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 래퍼 노엘(본명 장용준)이 새 앨범 수록곡 가사에 "하루 이틀 삼일 사흘"이라고 써 '문해력 논란'이 또다시 화두가 됐다.

노엘은 지난 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같은 표현을 사용한 가사를 공개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노엘이 사흘과 나흘을 혼동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사흘은 3일째 되는 날을, 나흘은 4일째 되는 날을 뜻한다. 다만 '사흘과 4일'이 유사해 나흘과 혼동하는 경우가 잦다.
"하루 이틀 삼일 사흘(?)"…노엘이 또 띄운 '문해력' 논란 [이슈+]
실제로 2015년 정부가 메르스 유행 당시 경기 회복 차원에서 8월 14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해 사흘간 연휴가 주어진 적이 있었다. 이때도 일부 누리꾼들은 기사 댓글 및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궁금증을 나타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노엘을 향해 "어떻게 사흘의 뜻도 모르냐"는 지적이 나오는 반면, "'사'로 시작해 사흘이 4일인 줄 알았다" 등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디지털 매체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의 문해력 논란은 이번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온라인상에서는 서울의 한 카페가 웹툰 작가 사인회 예약 오류를 사과하려 트위터에 올린 공지 속 '심심(甚深)하다'(마음의 표현 정도가 매우 깊고 간절하다)라는 단어를 두고, 일부 누리꾼들이 '지루하고 재미없다'는 의미의 심심하다는 말로 오인한 바 있다.
"하루 이틀 삼일 사흘(?)"…노엘이 또 띄운 '문해력' 논란 [이슈+]
실제로 이들은 "안 심심한데…", "심심한 사과가 뭐야? 심심해서 사과한다는 뜻임?", "뭐요? 싱싱한 사과가 말을 왜 해" 등의 댓글을 달았다. 해당 게시글은 화제가 되면서 '심심한 사과' 키워드가 한때 트위터의 실시간 트렌드에 올라오기도 했다.

OECD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읽은 문장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실질 문맹률은 무려 7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석열 대통령은 당시 "전 세대에 걸쳐 디지털 문해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들도 체계적으로 제공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