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번의 기적이 일어났다.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아카데미 감독상의 영광을 안으며 세계 영화 역사에 한 획을 긋게 됐다.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할리우드 돌비 극장에서 열린'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감독상을 받았다. 국제 장편 영화상, 각본상에 이어 3관왕이다.

봉준호 감독은 타이완 출신 이안 감독에 이어 아시아인으로서는 두 번째로 감독상을 받았다. 순수 외국어 영화로는 처음이다.


봉준호 감독은 감독상을 수상한 후 "국제영화상 수상 후 오늘 할 일은 끝났다고 생각했다. 정말 감사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어린시절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인 것이다'라는 말을 가슴 속에 새겼었다. 이 말을 한 마틴 스코세지 감독과 같이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영광이다. 학교에서 그의 영화를 보며 공부했다"고 존경심을 드러냈다.

봉 감독은 또 "저희 영화를 미국 관객이 잘 모를 때 항상 저희 영화를 언급해준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에게도 감사하다. 쿠엔틴 아이 러브 유"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같이 후보에 오른 멋진 감독들 모두 존경한다. 오스카에서 허락한다면 '텍사스 전기톱'으로 5개로 잘라서 나누고 싶은 마음이다. 내일 아침까지 술 마실 것"이라고 재치있게 말해 함께 노미네이트된 감독들의 박수를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 영화가 아카데미에서 수상하기는 101년 역사상 처음이다.

이번 아카데미에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미술상, 국제영화상까지 한국영화 최초로 아카데미상(오스카) 6개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다.

현재까지 각본상, 국제 영화상, 각본상을 수상하며 3관왕의 기염을 토했다. 이미 발표된 편집상과 미술상 수상에는 실패했다. 대망의 작품상만이 남은 상태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