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창 네이버클라우드 전무(왼쪽)와 유진호 한국관광공사 본부장.
김태창 네이버클라우드 전무(왼쪽)와 유진호 한국관광공사 본부장.
한국관광공사의 외국인 관광객 대상 정보 서비스가 네이버의 초거대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를 만나 업그레이드된다.

네이버클라우드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8일 네이버클라우드의 정보기술(IT)과 공사의 관광 정보를 활용해 관광객 편의 제고 및 외래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네이버클라우드는 관광 서비스 분야의 혁신을 위해 한국관광공사가 20여년간 8개 언어로 운영한 비짓코리아(VISITKOREA) 웹사이트의 외국어 관광 정보를 받게 된다. 한국관광공사는 클라우드, AI, API 등 네이버클라우드가 보유한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오픈 예정인 한국관광통합플랫폼의 인터랙티브 맵에 네이버 기술을 활용한 관광지 검색 기능과 관광지 정보, 길 찾기 등이 포함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MOU 체결식에서 하이퍼클로바를 사용할 수 있는 노코드 AI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를 시연했다. 이 기술을 관광 분야에 접목하면 개인별 맞춤형 다국어 관광지 정보와 함께 실시간 채팅을 통한 여행 일정 짜기 등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양사는 향후 네이버의 핵심 기술인 클라우드, 클로바, 파파고, 지도 등을 활용해 한국관광통합플랫폼 비짓코리아의 외국어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2023~2024 한국 방문의 해 홍보와 스마트 관광도시 인프라 강화 등 관광 분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 협의할 계획이다.

김태창 네이버클라우드 사업총괄 전무는 "팀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AI 기술의 관광 분야 접목을 통해 관광업계 종사자와 내외국인 관광객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도록 한국관광공사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진호 한국관광공사 본부장은 “양사의 축적된 정보와 숙련된 기술을 활용해 팬데믹 이후 다시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IT 강국 한국의 면모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