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챗GPT 혈투'
마이크로소프트(MS)가 검색엔진 ‘빙’과 웹브라우저 ‘엣지’에 오픈AI의 대화형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새로운 버전을 공개했다. 구글이 AI 챗봇 서비스 ‘바드’를 수주 내 일반에 선보일 것이라고 발표한 지 하루 만이다. MS와 검색시장 최강자 구글의 챗봇 경쟁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에 있는 MS캠퍼스에서 AI 챗봇을 적용한 검색엔진을 공개하며 “오늘은 검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린 날”이라고 강조했다.

빅테크 '챗GPT 혈투'
빙의 새로운 버전에는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새로운 대형 언어모델 ‘프로메테우스’가 적용됐다. 샘 올트먼 오픈AI CEO도 행사에 참석해 “오픈AI의 GPT-3.5 언어 기술 중 일부를 빙에 적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MS와 오픈AI의 협력을 “기술 역사상 최고의 브로맨스”로 비유했다. MS는 “프로메테우스는 챗GPT와 GPT 3.5보다 더 강력하다”며 “최신 정보와 주석이 달린 답변으로 검색 쿼리(질의)에 더 잘 응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공개한 엣지를 열면 도구모음 오른쪽 상단에 빙이 뜬다. 여기에 사용자가 대화형 언어로 질문을 입력하면 기존 방식의 검색 결과와 함께 채팅창을 통해 대화형으로 답을 제공한다. 답변에는 출처를 함께 표시해 사용자가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한 빙은 한정판 시범 버전이다. 사용을 원하는 사람은 빙닷컴 웹페이지를 방문해 시범 질문을 넣은 뒤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순서를 기다려야 한다. MS는 “몇 주 안에 수백만 명이 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모바일 버전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S "클라우드 이후 최대 사건"…구글 반격에 'AI 검색' 전격 공개

마이크로소프트(MS)가 7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엔진을 전격 공개한 것은 구글의 반격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으로 풀이된다.

구글은 전날 챗GPT의 대항마로 볼 수 있는 AI 챗봇 서비스 ‘바드’를 수주 내 일반에 선보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바드는 1370억 개에 달하는 매개 변수로 학습한 초거대 언어 모델인 람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오픈AI와 협력을 통해 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는 MS는 당초 이 서비스를 약 한 달 뒤 내놓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챗GPT 열풍이 거세지는 가운데 AI 챗봇 검색시장의 분위기를 초반부터 확실히 가져오기 위해 공개 시기를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댄 입스 웨드부시 애널리스트는 “MS가 AI 챗봇을 결합한 검색엔진을 잘만 활용한다면 검색시장의 구도를 요동치게 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MS는 AI 기반 검색엔진을 회사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성장동력으로 보고 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AI 기반 검색엔진은 2007~2008년 클라우드 도입 이후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며 “수익성이 매우 높은 검색시장에서 AI 기반 검색엔진은 회사에 큰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픈AI 기술의 사업화 방향도 이날 일부 윤곽이 드러났다. CNBC는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 MS가 챗GPT 기술을 활용해 자체 챗봇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다른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기업, 학교 등이 잠재적인 고객이다. 이들 고객이 새로운 챗봇을 개발하거나 기존 챗봇의 성능을 개선하는 데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MS는 또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한 사업자용 챗GPT 서비스를 장착한 챗봇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현재 챗GPT의 AI 모델은 2021년 이전 정보만 학습했기 때문에 이후 사건과 정보를 물으면 잘못된 답변을 내놓을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2021년 이후 정보도 업데이트한 챗봇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챗봇을 사용하는 고객이 과도한 요금을 내지 않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정보를 찾는 데 비용이 많이 드는 만큼 챗GPT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적지 않은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