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PA
사진=EPA
"어제도 백신을 맞지 못해 오늘은 새벽부터 줄 서 있습니다."

일본 도쿄도 당국이 예약이 불필요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소를 마련하자 인파가 몰려 도리어 밀접 접촉 환경이 조성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도쿄도는 지난 27일 시부야 역 인근 구립근로복지회관에 16세 이상~39세 이하 연령대가 예약 없이 백신을 맞을 수 있는 접종소를 열었다.

하루 200명 수준으로 예상했던 접종 희망자가 대거 모여들면서 사람들이 새벽부터 줄을 서는 등 혼란이 빚어졌다.

도에 따르면 28일은 백신 접종 대기열의 마지막 끝이 약 1km 떨어진 JR 하라주쿠 역 근처까지 도달했었다.

도쿄도는 대기열의 밀도를 낮추기 위해 29일부터 오전 9시부터 10시 반 사이 방문한 사람에게 추첨권을 나눠주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추첨권을 받은 사람은 오전 11시경 앱, 라인, 트위터 등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EPA
사진=EPA

NHK에 따르면 도쿄도의 이런 노력에도 대기 행렬은 이어졌다. 29일 오전 6시 30분경 수십 명의 사람들이 백신을 맞기 위해 줄을 섰다. 도쿄도는 계획된 시간보다 2시간 이른 오전 7시경부터 추첨권을 배부해야 했다.

한 30대 남성은 "어제도 줄을 섰지만 추첨권을 받지 못했다. 오늘은 6시 반부터 줄을 선 덕에 추첨권을 받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대기열에 서있던 20대 여성은 "인터넷 예약이 좀처럼 되지 않기 때문에 예약 없는 장소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며 "시부야 외에도 예약 없이 백신을 맞을 수 있는 장소가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예약 불필요 접종소가 주목받자 도쿄도 외 다른 지자체에서도 예약 없이 백신을 맞을 수 있는 접종소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 전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는 한동안 2만 명을 웃돌았지만 엿새만에 1만 9312명으로 줄어들었다. 누적 확진자는 146만 27명으로 늘었고 사망자는 하루 새 49명 늘어 1만 5970명이 됐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