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무장관 성명 "중국, 부당한 탄압 끝내야"
G7, 중국의 홍콩선거제 개편에 "반대 의견 없애기"
주요 7개국(G7)은 중국이 반(反)중국 세력의 출마를 막기 위한 홍콩 선거제 개편안을 통과시킨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12일(현지시간) AFP·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G7 외무장관들은 성명을 통해 홍콩 선거제 개편이 홍콩에서 반대 목소리와 의견을 없애기로 한 것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G7 외무장관들은 "중국과 홍콩 당국이 정치 기관의 신뢰를 회복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증진하는 사람들에 대한 부당한 탄압을 끝내야 한다"며 "홍콩의 안정과 번영을 확보하는 방법은 시민을 침묵시키는 게 아니라 서로 다른 관점이 논의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이 참여하는 회의체다
앞서 중국 입법기관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전날 홍콩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했다.

개편안은 선거 입후보자 자격을 심사하는 고위급 위원회 설치, 홍콩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선거인단 중 구의원 몫(117석) 배제, 입법회 의원 중 직선제로 선출되는 이들의 비율 축소 등이 주요 내용이다.

중국 공산당과 중앙정부가 선호하는 인물이 홍콩 행정장관으로 선출될 가능성은 커지는 반면, 반중·반정부 진영 인사들은 공직 선거 출마 자체가 어렵게 됐다.

미국 국무부는 전날 홍콩 선거제 개편안 통과를 놓고 "홍콩의 자치권과 자유, 민주적 절차에 대한 직접적 공격"이라고 비판했다.

유럽연합(EU)도 성명에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과 홍콩의 헌법 격인 기본법을 위반했다면서 EU의 추가 조처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