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이 올해 말까지 소규모의 경기부양책이라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지역구인 켄터키주에서 “미국에는 경기부양책이 필요하다”며 “경기부양책을 둘러싼 공화당과 민주당의 갈등이 대선 종료와 함께 봉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매코널 원내대표 본인은 이번 선거에서 7선에 성공했으며, 공화당은 상원 100석 중 51석을 확보해 내년부터 2년 동안 상원 다수당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대선 전 공화당과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충격을 줄이기 위한 5차 경기부양책 규모를 놓고 좀처럼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민주당은 2조2000억달러를 주장했지만 공화당은 5000억달러면 충분하다고 맞섰다.

공화당이 경기부양책에 5000억달러 이상을 쓸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평가다. 보수 성향 싱크탱크인 맨해튼인스티튜트의 브라이언 리들 연구원은 “대선 전 양당이 경기부양책 합의에 성공했다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 유리했을 것”이라며 “대선 전 경기부양책 규모 증액에 동의하지 않은 공화당이 대선 뒤에 인심이 후해질 리가 없다”고 분석했다.

올해 안에 미 하원과 상원에서 경기부양책에 합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경기부양책 규모도 차이가 크지만 사용처에 대한 의견도 크게 엇갈리기 때문이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경기부양책 예산의 사용처로 중소기업 대출 프로그램 등을 지목했다. 반면 민주당은 1인당 1200달러의 현금 지급, 실업수당 확대 등을 주장해왔다.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소속 하원의원들도 실현 불가능한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지지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월스트리트에서는 상원과 하원을 민주당이 모두 장악했을 경우 5차 경기부양책 규모가 최대 3조달러 이상에 이를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하지만 현재대로 상원은 공화당, 하원은 민주당 우세가 이어지면서 월가의 기대는 무산됐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