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일명 송환법)을 공식 철회하면서 홍콩 사태가 일단락됐다. 하지만 시위대가 언하는 5가지 요구사항 중 한 가지만 합의에 이르면서 여전히 불안요인이 남았다는 판단이다.

최설화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5일 "송환법이 공식 철회됐지만 불안요인은 여전하다"며 "송환법 철회를 제외한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등이 남았기 때문"이라고 봤다.

이어 "홍콩 시위는 단순한 송환법 철회를 넘어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분야에서 중국 공산당에 대한 홍콩 시민의 불만 표출이 컸다"며 "실제 시위대 반응 또한 '너무 늦었고 작은 결단이다', '위선이다' 등 부정적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송환법 철회로 홍콩시장은 단기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기초체력(펀더멘털)이 부진해 본격적인 반등은 어려울 것으로 지적된다.

최 연구원은 "송환법 공식 철회 소식이 4일 오후 전해지면서 홍콩 주식시장은 부동산주를 중심으로 급등했다"며 "다만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경기둔화로 항셍지수와 홍콩H지수의 12개월 선행 주당순이익(EPS)이 모두 하락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긍정적 변화가 나타나기 전까지 본격적인 반등은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