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불법 난민 억제를 위해 오는 10일부터 모든 멕시코산 제품에 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도 타격이 우려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6월 10일부터 멕시코를 거쳐 미국으로 불법 이민자가 넘어오는 것이 중단될 때까지 멕시코에서 들어오는 모든 상품에 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멕시코가 불법 이민자를 극적으로 줄이거나 없애지 않는다면 7월부터 단계적으로 관세를 인상해 10월 1일 25%까지 올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미 남부 국경을 통한 이민자 유입을 줄이도록 멕시코를 압박해왔다. 하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자 멕시코를 상대로 관세 부과 카드를 꺼낸 것으로 분석된다. 무역 문제가 아니라 이민 문제로 관세를 부과하는 건 극히 이례적이어서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멕시코는 즉각 보복하겠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멕시코에도 '관세폭탄'…韓기업 '초비상'
"무관세 믿고 왔는데"…가전·車·철강社 '날벼락'

‘북미 지역 수출 무관세’라는 입지 조건을 믿고 멕시코에 생산기지를 건설해 운영해온 국내 기업들은 ‘초비상’이다. 최대 20%에 이르는 관세로 인해 제조원가가 올라 제품 경쟁력이 훼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을 비롯한 통상 갈등이 고조되면서 자국 산업 보호무역주의 성향이 강해지고 있는 데 대한 우려도 크다.

TV·차업계 긴급 대책회의

31일 KOTRA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멕시코에 진출한 국내 기업은 총 203개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50.7%)인 103개가 현지 공장을 보유한 생산법인이다. 가장 대표적인 업체가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전자업체들이다. 이들은 멕시코에서 TV를 생산해 대부분 미국에 수출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북미 지역에 판매한 TV는 총 1046만 대로 전체 삼성전자 TV 판매량의 25%를 차지했다. LG전자의 북미 지역 TV 판매량도 582만 대로 전체의 20%를 웃돌았다. 냉장고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전체 물량의 3분의 1 정도를 멕시코에서 생산했다. 현지 법인의 한 관계자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관세가 오를 경우 판매 및 수익성에 미칠 영향 등을 따져보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와 부품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기아자동차는 멕시코 누에보레온주(州)에 10억달러를 투자해 2016년 5월부터 연간 30만 대 생산 규모의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K3와 리오(프라이드) 등 준중형차 주력 모델을 생산해 북미로 수출하고 있다. 현대위아, 현대다이모스 등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와 성우하이텍, 동진테크윈 등 협력사들도 기아차를 따라 멕시코에 진출했다. 업계는 기아차가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연 40만 대로 확대하겠다는 중장기 투자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철강, 화학, 정유사들도 불안하긴 마찬가지다. 포스코, GS칼텍스, 한화첨단소재도 멕시코에서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멕시코에 진출한 국내 기업의 연간 매출만 총 286억달러(약 34조500억원)에 달한다.

“美 제조업체도 강하게 반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윗대로 관세가 부과될 경우 멕시코 진출 업체에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단기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한국뿐 아니라 경쟁사들도 동일한 관세를 물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멕시코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총 411만 대로 세계 6위 규모다. 제너럴모터스(GM), 닛산, 피아트크라이슬러(FCA), 폭스바겐 등 기아차의 경쟁사들도 멕시코에 대규모 생산기지를 두고 있다. TV도 마찬가지다. 소니, TCL 등 경쟁사들이 멕시코에서 TV를 만들어 북미로 수출하고 있다. 미국 월풀의 멕시코 내 냉장고 생산량도 삼성, LG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멕시코에 공장을 둔 미국 제조업체들이 이번 조치에 강하게 반대할 것”이라며 “트럼프 공언대로 실제 관세가 부과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고 내다봤다.

업계에선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면서 글로벌 경제가 둔화되고 국가 간 교역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세계 각지에 생산기지를 구축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한 제조사들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좌동욱/박상용/도병욱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