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럽의 올 하반기 증시 전망을 놓고 부정적인 예측이 잇따라 나왔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선진국 증시 전반에 비중축소 의견을 밝힌 가운데 모건스탠리가 연내 미국 S&P500이 23%, 유럽 증시의 주가가 15% 추가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과 에너지 공급난이 현재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블랙록, 선진국 주식에 ‘비중 축소’ 평가

6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블랙록은 선진국 시장의 주식 전반에 ‘비중 축소’ 의견을 제시했다. 거시 전망 악화를 고려해 올해 단기적으로 이들 시장의 주가가 추가 하락할 것으로 봤다. 블랙록은 “저점에 주식을 매수하는 ‘바이 더 딥’ 전략도 피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현재 주가에 경기침체 위험성이 충분히 반영돼 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S&P500 지수는 연초 4796.56포인트였다가 지난 6월 24% 떨어진 3666.77까지 하락했다. 이 지수는 최근 반등하며 지난 6일 3908.19를 기록했다.

블랙록이 증시에 비관론을 던진 건 Fed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 기조 때문이다. 블랙록은 “Fed가 인플레이션과 성장 사이에서 균형을 찾을 생각이 없는 것 같다”며 “금리 인상이 계속되는 동안 수요 곡선이 파괴되고 최소 300만명의 실업자가 추가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Fed가 목표로 하는 물가상승률 목표치(2%대)도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금리 인상이 이어지더라도 미국 물가상승률이 3% 밑으로 내려가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블랙록은 “Fed는 긴축으로 인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깎이는 걸 보게 되면 결국 금리 인상을 중단할 것”이라며 “그때까진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를 더 자주 조정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블랙록은 산업별 옥석도 가렸다. 올 들어 낙폭이 컸던 기술주, 탈탄소주 등의 주가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것으로 전망했다. 성장 동력이 충분하다는 판단에서다.

모건스탠리 “4분기 S&P500 3000 가능성”

미국 대형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도 선진국 증시에 부정적인 진단을 내렸다. 마이클 윌슨 모건스탠리 최고투자책임자(CIO)는 6일 “올 4분기 약세장이 저점에 도달할 것”이라며 “S&P500 지수는 3400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내 심각한 경기침체에 진입하면 이 지수가 3000까지 떨어질 것으로 봤다. 지난 6일 지수보다 23%, 연초(1월 3일)보다 37% 낮은 수준이다.


기업들이 올 하반기 중 주당순이익(EPS) 전망을 앞다퉈 낮추면서 주가 하락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분석이다. 내년 경기침체가 없더라도 미국 기업 전반의 매출이 3% 줄 것으로 내다봤다.

모건스탠리는 유럽 주식의 주가가 15% 추가 하락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야기된 에너지 공급난이 유럽 기업들의 실적 악화로 이어질 것이란 판단이다. 유럽 증시의 주요 지수인 'MSCI 유럽 지수‘는 지난 6일 139.14포인트를 기록했다. 지난 1월 기록했던 연중 최고치(163.88)보다 15% 낮다.

그레이엄 섹커 모건스탠리 유럽 주식 전략가는 “MSCI 유럽 지수의 주가수익비율(PER)이 현재 11.5배 수준에서 10배까지 떨어질 수 있다”며 “유럽 각국이 소비자·기업 지원책을 내놓으면서 주가가 일시적으로 오를 수 있지만 결국엔 하락세로 접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낙관론을 고수하는 투자은행도 있다. 잰 해치어스 골드만삭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상품 가격의 급격한 하락, 달러 강세, 공급망 문제 개선 등이 인플레이션 완화를 시사하고 있다”며 “미국에서 내년 경기침체가 발생할 확률은 3분의 1”이라고 전망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