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재현된 강달러 현상에 원화가 지난달 이후 주요국 통화 중에서 최약체 수준으로 가치 하락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2023년 2월 이후 국제금융·외환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원화 가치는 달러 대비 6.8%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긴축을 강화할 것이란 우려가 세계적으로 퍼지면서다.

원화는 주요국 통화 가운데서도 가치 하락이 두드러졌다. 이 기간 주요 6개국 통화 가치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3.5% 상승했다. 달러 가치가 상승한 것보다 원화 가치 하락세가 더 가파른 것이다. 러시아 루블화(-7.7%)를 제외하고 주요국 통화 중에서 원화의 절하율이 가장 높았다. 같은 기간 일본 엔화는 5.3%, 유로화는 3.0% 절하됐다. 영국 파운드화(-3.9%), 중국 위안화(-3%), 인도네시아 루피아화(-2.5%) 등과 비교해도 원화 가치의 하락 폭은 가팔랐다.

전일 대비 변동률로 보면 원화의 평균 변동률은 지난달 0.62%로, 러시아 루블화(0.74%), 브라질 헤알화(0.73%) 다음으로 높았다. 유로화(0.4%), 엔화(0.52%), 파운드화(0.54%) 등을 웃돌았다.

원화의 변동성이 높은 이유는 미국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의 영향을 동시에 받는 데다 개방도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한국은 중국에 비해 자본 유출입이 수월하기 때문에 원화는 중국 위안화의 ‘대체 통화’로 여겨진다. 여기에 글로벌 경기가 위축되면서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이 그 여파를 가장 먼저, 직접적으로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원·달러 환율은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전날보다 2원 오른 달러당 1324원20전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종가보다 3원30전 오른 1325원50전에 출발한 뒤 장중 1329원까지 오르며 연고점을 경신했다. 일본은행이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발표한 데 따른 엔화 약세에 원화도 연동한 결과였다. 이후 당국의 개입으로 추정되는 매도 물량의 유입으로 상승 폭을 상당 부분 반납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