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 고시촌 인근 '가성비 한식뷔페'로 소문난 A 한식뷔페. /사진=EBS 프로그램 '극한직업' 화면 갈무리
노량진 고시촌 인근 '가성비 한식뷔페'로 소문난 A 한식뷔페. /사진=EBS 프로그램 '극한직업' 화면 갈무리
고물가로 점심 한 끼에 1만원을 넘는 곳이 늘어나자 일부 직장인들 사이에서 '한식뷔페 원정'이 인기를 끌고 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만큼 푸짐한 음식을 먹을 수 있어서다.

2일 확인한 지역별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가성비 한식뷔페'를 추천해주는 게시물들이 여럿 올라와 있었다. 한 직장인은 경기 용인 지역 커뮤니티에 '괜찮은 한식뷔페를 찾았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순댓국이 만원 넘어가는 시대에 직장인 점심으로 이만한 곳이 없다"며 "메인 반찬 무한 리필에 8000원으로 양껏 먹을 수 있어서 좋다"고 했다.

얼마 전 EBS 프로그램 '극한직업'에 등장한 노량진 고시촌 인근의 한식뷔페도 '가성비 맛집'으로 온라인상에서 입소문이 났다. 월 단위의 식권을 구매하면 한 끼에 약 3200원으로 한 달간 삼시 세끼를 푸짐히 즐길 수 있어서다. 메뉴는 고기와 채소가 들어간 다섯 가지 메인 메뉴와 즉석 라면, 국, 과일, 빵 등으로 구성돼 있다.

누리꾼들은 "회사 근처인데 이제 자주 가서 먹어야겠다", "한식뷔페 원정 리스트에 추가해야겠다", "요즘 1만원 하는 한 끼 식사도 저 정도 반찬은 안 나오는데 꼭 가봐야겠다", "3200원으로 고기반찬 먹을 수 있는 곳이 어딨느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식뷔페에서 사람들이 음식을 담아가고 있다. /사진=김세린 기자
한식뷔페에서 사람들이 음식을 담아가고 있다. /사진=김세린 기자
한식뷔페는 대개 한 끼에 6000~9000원대로 가격대가 형성돼 있다고 누리꾼들은 정보를 나눴다. 한 달치 식권을 구매하면 장당 1000원~1500원 정도를 할인받을 수 있는 식당도 여럿 있다고 한다.

실제로 이날 찾은 서울 서대문구 소재 B 한식뷔페에는 점심시간이 되자마자 몰려든 방문객들로 가득 차 있었다. 다 들어오지 못해 줄을 서 대기 중인 사람들도 있었다. 직원들이 쉴 틈 없이 식권을 주고 분주하게 새 음식을 준비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이 식당을 운영하는 김 모 씨(가명·55)는 "다양한 음식을 싸게 먹을 수 있다 보니 많이들 찾는다. 9000원 내고 치킨 1인분을 먹고 가는 손님들도 있다"며 일주일 내내 똑같은 음식이 나오지 않고 바뀌는 점도 인기가 있는 요인"이라고 자평했다.
치솟는 물가에 식권 비용 인상을 단행했다는 안내문. /사진=김세린 기자
치솟는 물가에 식권 비용 인상을 단행했다는 안내문. /사진=김세린 기자
다만 올해 1월 말까지만 해도 식권을 8000원에 판매했으나, 물가가 너무 올라 어쩔 수 없이 가격을 1000원 인상했다는 것이 사장의 설명이다. 그는 "손님들 중에서 몇분은 "여기도 올랐냐는 반응을 보이기도 하지만, 요즘 경기가 안 좋은 탓에 대부분 인상을 받아들이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 식당의 단골이 됐다는 직장인 박 모 씨(31)는 "(이곳의) 가격이 올랐다고 해도, 요즘 점심값이 안 오르는 식당이 없다"며 "9000원에 푸짐하게 점심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얼마나 되느냐. 같은 가격에 비교적 든든히 먹을 수 있어 이곳을 자주 찾는다"고 귀띔했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0.11(2020년=100)로 전년 동기 대비 5.2% 올랐다.

물가 상승 폭이 전월보다 확대된 것은 지난해 9월 5.6%에서 10월 5.7%로 오른 이후 3개월 만이다. 지난해 5월(5.4%)부터 9개월째 5% 이상의 고물가가 이어지고 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