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목 이사장 기자간담회 "신보, 온라인 소상공인에도 금융 지원"
신용보증기금이 올해 보증 총량을 지난해보다 9조4000억원 늘린 89조7000억원으로 설정했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사진)은 12일 서울 명동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경제 불확실성에 대응하고 코로나19 피해 복구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일반 보증 61조5000억원, 유동화 회사 보증 15조1000억원, 저금리 대환 보증 7조4000억원, 소상공인 위탁 보증 5조7000억원 등이다.

최 이사장은 올해 추진할 중점 사업으로 △코로나19 피해 복구 및 재도약 지원 △복합 위기에 대응한 경제 안전망 역할 강화 △혁신 성장을 위한 지원 체계 강화를 꼽았다.

코로나19 피해 복구와 관련한 사업으로는 오는 3월 시작하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사업자 보증’이 대표적이다. 네이버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거래 정보를 기반으로 평가 모형을 운영해 금융 이력이 부족한 온라인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을 분석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무료로 컨설팅해주는 솔루션도 올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고물가·고환율에 따른 원자재 수급 차질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공급망 경색 피해 기업 특례 보증’을 신설한다. 금리 인상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금융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보증도 마련한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