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수력원자력이 2000MW 규모 원전 도입을 추진 중인 우간다와의 원전 협력을 모색한다. 우리 정부가 가나 원전 사업 참여를 논의한 데 이어 우간다와의 원전 협력 가능성까지 타진하면서 우리나라의 원전 수출 영토가 아프리카 대륙까지 뻗어나간다는 평가가 나온다.

9일 한수원에 따르면 이들은 오는 10~15일 우간다 수도 캄팔라 등을 방문해 우간다의 신규원전 사업 진행 현황을 확인하고 향후 한수원과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번 한수원의 방문은 우간다 에너지광물자원부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우간다는 아프리카 동부 빅토리아 호수를 끼고 있어 풍요로운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나라로, 인구는 4800만명 수준이다. 국내총생산(GDP)은 2021년 기준 404억달러로 세계 86위이지만 최근 4년간 6~7% 수준의 성장률을 꾸준히 보이며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우간다가 원전 건설을 위해 검토 중인 지역은 우간다 수도 캄팔라와 100여km 떨어진 부옌데 지역으로 알려졌다. 빅토리아 호수와 맞닿아 있어 호숫물로 냉각수 수요를 충당할 수 있을 전망이다. 우간다는 한수원 측에 원전 예정 부지를 살펴보고 한국과의 협력이 가능한지를 살펴봐 달라고 요청했다. 우간다는 현재 신규원전 도입을 위해 한수원에 앞서 미국·중국·러시아 등을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간다는 단계적으로 1000MW급 원전을 먼저 건설하고 2031년까지 2000MW 규모 원전 두 기를 건설해 2032년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간다 정부는 2000MW 원전이 전력 계통에 들어올 경우 현재 부족한 우간다의 전력 수요 대부분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현재 우간다 정부가 추진 중인 원전 부지 매입에 2~3년이 소요되고 원전 한 기 건설에 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2032년 가동 목표를 물리적으로 추진하기 쉽지 않다.

업계에서는 우간다 원전 건설에 드는 비용이 운영 비용 제외 순수 90억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현재 우간다 정부의 재정 여력이 좋지는 않은 만큼 우간다는 우선 부지 매입에 정부 자금을 투입하고 이후 건설 비용은 국채 발행 등을 통해 조달하기로 했다. 이 때문에 우간다 정부는 원전 사업에 참여하는 업체와 국가의 자금 조달 능력도 중점적으로 보겠다는 입장이다.

우간다의 신규원전 건설 추진은 지난 5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원전 건설을 허가하면서 탄력을 받았다. 우간다는 최근 경제 성장으로 전력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자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원전 도입을 추진 중이다. 현재 우간다 전원의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수력 발전에서 전원의 다양화를 꾀하겠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업계에서는 한국의 우간다 원전 사업 수주 가능성을 크게 보지 않고 있다. 한국에 앞서 일찌감치 중국과 러시아, 미국을 접촉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우간다 측이 원전 사업 수주 때 자금 조달 능력도 보겠다는 조건을 내걸었고 촉박한 건설 일정을 제시한 점 등을 감안하면 한수원의 기술력이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우리 정부는 우간다에 앞서 가나와도 원전 협력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나나 아도 단콰 아쿠포아도 가나 대통령은 지난달 한덕수 국무총리의 가나 방문 때 “원전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를 희망한다”고 했다. 가나 정부는 최근 원전건설 부지 선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차세대 원전인 소형모듈원전(SMR) 도입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