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기선 기재차관 "수해 복구비 신속 지원…소상공인 채무부담 완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집중 호우 피해 주민들의 생활 안정과 신속한 복구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 차관은 12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5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개최하고 폭우로 인한 농작물 피해 상황 및 향후 관리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며 이같이 말했다.

방 차관은 "주민센터, 공공 임대주택 등을 활용해 이재민들에게 임시 주거 시설을 제공해야 한다"며 "소득세, 부가세, 법인세 납부기한 연장, 국민연금 납부 예외, 대출 원리금 상환 및 만기 유예·연장 등 피해 주민의 생활 안정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수해복구 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재난 대책비, 예비비 등 가용 재원을 활용해 복구비를 신속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폭우로 현재까지 8만6,552마리 가축 폐사 피해 등이 발생했다.

방 차관은 "관계 기관 합동 작황 관리팀을 운영해 병해충 방제, 약제 할인 지원, 예비묘 즉시 공급 등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며 "역대 최대인 23만 톤의 성수품 공급, 할당 관세 도입 등 가용 수단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방 차관은 "지난해 추석 기간의 1.8배인 650억 원의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1인당 사용 한도도 2~3만원으로 대폭 확대했다"며 "9월 12일까지 이어지는 행사기간 동안 할인쿠폰을 활용해 대형마트, 온라인, 전통시장 등에서 20대 성수품을 20~3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하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 차관은 또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당부했다.

방 차관은 "매출 감소, 부채 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높은 자영업자 비중, 영세성 등 구조적 어려움도 지속된다"며 "2차 추경을 통해 마련한 손실보전금 지원을 신속히 마무리하고 손실보상도 연내 최대한 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재기자 tobemj@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