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암호화폐 규제안 마련에 속도를 내기 위해 “민관 합동 디지털자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11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힘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주최로 열린 민·당·정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블록체인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참여하는 범정부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현재 가상자산리스크협의회를 구성해 리스크 요인을 점검 중”이라며 “학계와 5대 거래소가 참여 중이며 코인마켓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가 들어올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당내 기구인 가상자산특별위원회를 정부위원과 민간위원, 사무국, 감독부서 등이 참여하는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윤창현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다. 윤 의원은 “글로벌 동향을 반영하고 민간 참여를 확대해 디지털자산기본법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규제 공백기에 적용될 업계 자율 규제에 대한 금융당국 수장들의 당부도 이어졌다. 이 원장은 “스테이블코인 규제 강화라는 큰 틀만 정해졌을 뿐 다양한 이슈에 대한 감독당국들의 국제적 논의는 아직 진행 중”이라며 “공적 규제가 마련될 때까지 거래소의 자율규제가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금감원도 자문 서비스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입법 이전에도 가상자산 사업자 검사·감독을 통해 업계의 자정 노력을 유도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 5대 거래소로 구성된 디지털자산거래소협의체(DAXA)는 이날 자율규제안 준비 상황을 보고했다. 이준행 고팍스 대표는 “상장 심사 가이드라인 초안을 작성해 프로젝트 평가 기준을 마련한 상태”라며 “8~9월 중 시범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진우/빈난새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