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의 2차전지 소재 계열사인 SK넥실리스가 업계에서 처음 초고강도 동박 생산 기술을 확보했다.

SK넥실리스는 2일 ㎟당 65킬로그램힘(kgf)의 인장 강도를 지닌 초고강도 동박 양산 기술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기존 표준제품과 비교할 때 두 배 이상의 잡아당기는 힘에도 견딜 수 있는 저항력을 갖췄다는 의미다.

2차전지용 동박은 배터리 핵심 소재인 음극재를 감싸는 얇은 구리막이다. 2차전지의 가격 경쟁력 강화와 고용량화를 위해서는 고강도 동박이 필요하다.

SK넥실리스는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B·E·S·T’ 동박 제품을 생산 중이다. 다양한 제품에 두루 쓰는 표준 제품인 ‘B(Battery) 전지박’, 끊어지지 않고 늘어나는 비율인 연신율을 대폭 높인 ‘E(Elongation) 전지박’, 인장 강도를 강화한 ‘S(Strength) 전지박’, 두께가 머리카락의 ‘30분의 1’ 수준에 가까운 5㎛ 이하의 극박인 ‘T(Thin) 전지박’ 등이다.

이번에 개발한 제품은 ‘U(Ultra Strength) 전지박’으로 S전지박보다 인장 강도가 높다. 여기에 고온에 물체의 성질이 변하지 않고 견디는 고내열성도 갖췄다. 이 제품을 활용하면 2차전지의 불량 위험을 줄이는 한편 생산성도 향상될 것이라고 SK넥실리스는 설명했다.

SK넥실리스는 동박 제품을 머리카락의 ‘30분의 1’ 수준인 4㎛의 두께에 1.3m의 광폭, 롤당 최장 30㎞의 길이로 생산하는 기술력도 확보했다. 10년 전부터 동박 제품의 인장 강도 고내열성을 높이기 위해 기술 역량을 집중한 결과다.

SK넥실리스 관계자는 “수년 뒤 고강도 동박시장 규모는 지금보다 10배 이상 팽창할 것”이라며 “꾸준한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고사양·고품질 제품을 개발해 시시각각 변하는 2차전지 산업 변화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