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보유현금분을 대거 비트코인으로 바꿨다. 비트코인을 차량 결제수단으로도 인정한다.

전문가들은 세계 1위 전기차기업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본격 도입하면서 다른 기업으로도 파급효과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가상화폐가 세계 주요기업 결제수단으로도 부상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8일 테슬라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테슬라는 최근 비트코인 15억달러(약 1조 6815억원) 어치를 매입했다.

CNBC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번 비트코인 투자에 보유 현금 상당부분을 썼다. 작년 말 기준 테슬라 현금과 현금등가물은 총 190억달러 가량이었다. 15억달러만큼을 매입했으니 이중 7.8% 가량을 비트코인에 투자한 셈이다.

테슬라는 소비자가 테슬라 전기차를 살 때 비트코인으로도 결제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테슬라가 차량 가격을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게 하면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 중 최초로 가상화폐를 결제수단으로 인정한 기업이 된다.

테슬라는 "향후에도 기존 자산 일부를 디지털 자산에 투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머스크 CEO는 앞서 작년 12월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가 보유 현금을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당시 머스크 CEO는 시장정보기업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마이클 세일러 CEO에게 비트코인으로 대규모 거래가 가능한지 질문했다. 세일러 CEO가 "테슬라가 보유중인 현금을 비트코인으로 바꾸면 주주들에게 막대한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한 것에 대한 질문이었다. 세일러 CEO는 "그렇다"고 답했다.

이번 발표 이후 다른 기업도 테슬라의 조치를 따라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자산운용사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비트코인 대량 매입은 전세계 기업에 상당한 파급효과를 낼 것"이라며 "향후 거래적 관점에서 비트코인 활용도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 테슬라의 비트코인 매입 보도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폭등했다. 이날 3만8871.4달러였던 비트코인은 4만352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