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코로나 금융지원 확대"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사진)과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23일 긴급 화상회의를 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융의 역할에 대한 ‘긴급 토의’를 벌였다.

조 회장은 이날 열린 은성수 금융위원장 및 5대 금융지주 회장 간 조찬간담회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을 CEO들에게 전파했다. 각 계열사의 코로나19 금융 지원 현황을 점검하는 시간도 가졌다. 신한금융 CEO들은 현장 의견을 반영해 추가적인 코로나19 금융 지원 방안을 마련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금융 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금융당국에 지원사항도 건의하기로 했다.

조 회장은 CEO들에게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 정책’을 지원하는 ‘신한 네오(NEO)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애써달라고 주문했다. 네오 프로젝트는 신한금융이 지난 6월 발표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전략이다. 각종 신(新)산업에 앞으로 5년간 85조원의 자금을 공급하고, 데이터 거래소 활성화를 선도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조 회장은 최근 이슈가 된 ‘빅테크(대형 IT 기업)’와의 ‘기울어진 운동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의체에 균형감을 갖고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존 금융사의 입장만 대변하기보다는 금융업과 국가 경제 발전 차원에서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이다. 조 회장은 “리딩 금융그룹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고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