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수입자동차에 고율(25%)의 관세를 매길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일부 외신이 관세 부과 가능성을 제기하자 유럽 자동차 제조회사 주가가 출렁이기도 했다. 미국 정부가 한국산 자동차를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하면 한국 자동차산업은 송두리째 흔들릴 것이라는 게 업계 전망이다. 앞으로 5년간 65만 개가량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란 관측까지 나온다.

트럼프發 '자동차 관세폭탄' 결국 터지나
독일 자동차 전문매체 비르츠샤프트보케는 27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소식통을 인용, 미국 상무부가 수입 자동차 관련 조사 보고서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주 수입차에 25% 관세 부과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미 상무부는 특정 제품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되면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해 지난 5월부터 수입 자동차 및 부품을 조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13일 보고서 초안을 본 뒤 수정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법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최종 보고서를 받은 뒤 90일 안에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외신들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유럽군 창설’ 발언에 불만을 드러내는 등 유럽과 갈등을 빚고 있어 유럽산 차를 시작으로 관세를 물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미 상무부 대변인이 “아직 최종 보고서를 대통령에게 제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는데도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한 이유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다임러 주가가 2.41% 급락한 것을 비롯해 BMW(-1.34%) 폭스바겐(-1.20%) 등 자동차 주가가 떨어졌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해당 보도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계속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부가 고율 관세 부과를 강행하면 한국 자동차 및 부품업계는 생존 기반이 흔들릴 정도의 충격을 받을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당장 미국에서 한국산 자동차의 판매량이 급감하게 된다. 한국은 지난해 약 85만 대의 차량을 미국에 수출했다. 금액으로 따지면 145억2721만달러(약 16조3490억원)다. 현대자동차가 30만6935대를, 기아자동차는 28만4070대를 미국에 수출했다. 한국GM과 르노삼성자동차의 수출량도 각각 13만1112대, 12만3202대에 달한다. 각 완성차업체가 국내 공장 생산량의 30~70%를 미국에 팔고 있다. 미국 수출이 급감하면 회사 전체가 휘청일 수 있다는 의미다.

부품업체가 받을 충격은 더 크다. 수출 납품 물량이 줄어들면 공장가동률이 떨어지고 자금난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부산(르노삼성) 울산(현대차) 광주(기아차) 부평·창원(한국GM) 등의 지역경제가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최남석 전북대 무역학과 교수는 ‘통상압력과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 보고서를 통해 미국이 수입차에 25%의 관세를 물리면 내년부터 5년간 한국 대미 자동차 수출 누적 손실액이 661억7700만달러(약 74조6145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같은 기간 일자리 64만6016개가 사라질 것이라는 게 최 교수의 분석이다.

유승호/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