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완성차업체의 수출 부진과 내수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에 이달부터 제공하고 있는 우대 보증 규모를 기존 1조원에서 추가로 확대할 방침이다.

위기의 중소 자동차 부품사…금융위, '보증 1조+' 확대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은 12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대한상공회의소 금융위원회 제33차 회의’에서 “정부가 이달부터 시행하고 있는 1조원 규모의 정책보증 프로그램에 대한 현장 수요가 매우 많다”며 “1~2개월 운용한 뒤 보증 규모를 키우고 프로그램도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위 산하 공공기관인 신용보증기금과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술보증기금은 지난 1일부터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1조원 상당의 우대보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 중 자동차 부품업체 등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 조치다. 기관당 보증 한도는 신보 7000억원, 기보 3000억원이다. 보증 비율은 85%에서 90%로 높이고 보증료율도 최대 0.3%포인트 인하했다.

신보와 기보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전국 각 지점에 우대보증 관련 자동차 부품업체의 문의 전화가 수백 건가량 온 것으로 알려졌다. 완성차 업체의 실적 부진에 따라 최근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가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 두 기관의 공통된 설명이다. 신보 관계자는 “접수는 지난 1일부터 시작했지만 심사 및 실사 과정을 거쳐야 해 실제 지원이 이뤄지기까지는 2~3주가량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글로벌 경제와 한국금융’이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최근 거대 주력산업인 자동차 산업에 빨간불이 들어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완성차 업체는 위기를 헤쳐나갈 여력과 능력이 있지만 협력업체는 다르다”며 “매출이 5% 정도만 줄어도 협력업체가 느끼는 충격은 상당하다”고 말했다.

강경민/도병욱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