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영'·'태평成大' 이어… 문재인정부 '참여연대' 핵심 포진
지난달 30일 참여연대 출신인 김기식 전 의원의 금융감독원장 기용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의 참여연대 출신 고위공직자들이 또다시 주목받고 있다. 김 원장을 비롯해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 현 정부에서 경제·금융·사법 분야 개혁을 주도하는 핵심 인사들이 모두 참여연대 출신이다. 문재인 정부가 집권 2년차를 맞아 대기업 및 금융회사에 본격적인 메스를 들이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경제·금융 분야다. 장 실장과 김 위원장에 이어 김 원장까지 임명되면서 거시경제 정책과 함께 대기업 및 금융 정책까지 아우르는 ‘재벌 저격수 삼각편대’가 전면에 나서는 모양새다. ‘장하성·김상조·김기식’으로 짜인 경제·금융 분야 라인업은 경제·재벌 개혁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로 풀이된다. 1994년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참여연대 공동 발기인 출신인 김 원장은 이후에도 17년간 참여연대에서만 정책실장, 사무처장, 정책위원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맡았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 정책을 진두지휘하는 장 실장은 1997년부터 2003년까지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며 대기업 지배구조 개혁운동을 주도했다. 김 위원장은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재벌개혁감시단장과 경제개혁센터 소장을 지냈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및 검·경 수사권 조정 등 사법개혁을 이끌고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도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부소장과 소장을 지냈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2010년부터 6년간 참여연대 공동대표로 활동했다. 장관급인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도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소장으로 활동했고, 2000년부터 2년간은 참여연대 공동대표를 지냈다. 김성진 청와대 사회혁신비서관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을 역임했다.

일각에선 과거 정권 때마다 특정 세력이 정부 요직을 독차지했던 악순환이 되풀이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른바 이명박 정부 시절의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과 박근혜 정부 때의 ‘태평성대’(성균관대 출신의 약진)와 다를 것이 없다는 비판이 야당을 중심으로 제기된다. ‘현 정부의 최고 학교는 참여연대(大)’라는 우스갯소리까지 정치권에서 흘러나온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30일 “참여연대라는 스펙만 있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기고 출세는 떼어 놓은 당상이 된 지 오래”라고 지적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