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1일 기업 2300곳을 대상으로 전력 수요감축 요청(급전지시)을 내렸다. 올겨울 들어서만 네 번째로 기업들 사이에서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가뜩이나 어려운데 공장까지 돌리지 말라는 얘기냐”는 불만이 나온다.

또 '급전 지시'…올겨울 네 번째… 중소기업 "어려운데 생산까지 막나"
전력거래소는 이날 오전 9시15분부터 두 시간 동안 급전지시를 발동했다. 감축 목표량은 총 1500㎿였다. 급전지시가 내려오면 기업은 공장 가동을 멈추거나 사무실 냉난방기를 끄는 식으로 전기 사용을 줄여야 한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서울 지역 체감온도가 영하 16~17도까지 떨어져 난방 수요가 급격히 늘 것으로 예상해 급전지시를 발동했다”고 말했다.

이날 급전지시는 올겨울 들어 네 번째 내려온 것이다. 작년 12월13일 220곳을 대상으로 1000㎿를 감축했고, 다음날 두 번째 급전지시로 250곳이 800㎿를 줄였다. 같은 달 20일에도 650곳에 급전지시가 발동돼 700㎿를 감축했다.

급전지시 제도는 2014년 도입돼 2016년까지 세 번만 발동했다. 하지만 지난해 5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발동 횟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작년 여름에만 두 번의 급전지시가 내려졌다.

한 에너지 전문가는 “정부가 예비율이 낮지 않음에도 전력 수요가 조금만 높아진다 싶으면 급전지시를 남발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도 전력 예비율(공급 예비율)이 16~17%로 비교적 안정적이었음에도 급전지시가 내려왔다.

올겨울 들어 두 번이나 급전지시 대상에 포함된 한 중소기업 대표는 “최저임금이 올랐고 심야 전기요금 인상도 코앞에 닥쳤는데 급전지시까지 계속 내려오니 정말 힘들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급전지시 참여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주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 기업 대표는 “예전처럼 1년에 한 번 정도 급전지시가 발동되면 모를까 지금처럼 수시로 급전지시가 내려오면 인센티브를 받아도 손해”라며 “주어진 시간 안에 공장을 돌려 납품해야 하는데 아침부터 조업에 차질을 빚으면 매출에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