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열풍'을 불러온 바나나맛 파이의 인기가 벌써 주춤하는 모양새다.

14일 이마트에 따르면 롯데제과 몽쉘 바나나맛, 오리온 초코파이 바나나맛 등 바나나맛 파이 매출은 지난 4월 출시 첫 달인 3월 대비 140% 증가했지만 지난 5월에는 4월 대비 9.5% 감소했고 6월에는 5월 대비 5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시 첫 달인 3월 매출을 지수 100으로 잡았을 때 4월은 240, 5월은 217, 6월은 106으로, 바나나맛 파이의 인기는 4월에 치솟았다가 이후 하락세를 보였다.

한 편의점에서도 바나나맛 파이의 4월 매출 신장률은 전달 대비 385.9%로 높았다가 지난 5월 -5.4%, 지난 6월 -38.1%로 두 달 연속 역신장을 했다.

오리온 초코파이 바나나맛은 지난 3월 7일, 롯데제과 몽쉘 바나나맛은 같은 달 10일에 출시되며 바나나맛 열풍을 불러왔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SNS 등에서 입소문을 타며 몽쉘 바나나맛은 출시 한달 만에 1천500만개가 팔렸고 초코파이 바나나맛은 4월 한달간 2천만개가 팔렸다.

일부 매장에선 품귀 현상을 빚는 등 '제2의 허니버터칩' 조짐이 보이자 '칸초 바나나', '카스타드 바나나', '월드콘 바나나'(이상 롯데제과), '바나나 크림빵', '바나나 보름달'(이상 삼립식품) 등 식품업계는 바나나맛 제품을 쏟아냈다.

주류업체인 국순당도 지난 4월 바나나 퓨레와 바나나 향을 첨가한 바나나 막걸리 '쌀바나나'를 내놨고, 컵케이크로 유명한 디저트 전문점 매그놀리아는 초코바나나 푸딩을 출시하며 바나나 열풍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주요 유통채널의 매출로 확인되듯이 바나나맛 파이 인기가 급격히 시들면서 식품의 유행 주기가 짧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허니버터칩의 영향으로 매출이 급증했던 감자 스낵의 경우도 올해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 상반기보다 29.1% 감소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요즘은 SNS 등의 영향으로 신상품이 단숨에 판매 1위를 기록하기도 하지만 또 그만큼 인기가 쉽게 사그라져 오히려 장수 상품이 탄생하기 어려운 환경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