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아 전쟁에서 수백명의 스파르타 군대가 수십만의 페르시아 군대에 굴하지 않고 맞설 수 있었던 것은 강한 정신력과 단결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려울수록 모든 구성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전진하면 위기 이후 우리는 새로운 SK가 돼 있을 것입니다.”

김창근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사진)이 15일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에서 ‘신입사원과의 대화’를 통해 위기 극복 방안으로 ‘스파르타 정신’을 강조했다. 신입사원과의 대화는 1979년 고(故) 최종현 선대 회장이 처음 자리를 마련한 이후 최태원 회장 등 최고경영자가 매년 맡아온 신입사원 연수 프로그램의 일부다. 올해는 새롭게 그룹을 대표하게 된 김 의장이 주관하며 2시간 동안 문답을 통해 그룹 현안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김 의장은 올해부터 가동되는 계열사 자율경영 체제인 ‘따로 또 같이 3.0’에 대해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성장 정체 돌파를 위해 혁신적인 그룹 운영체제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느 기업도 시도해본 적이 없는 경영 실험이지만 이사회, CEO, 구성원이 주인의식과 진정성을 갖고 추진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신입사원들에게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 기회를 찾는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김연아 선수를 언급했다. 그는 “김연아 선수의 아름다운 점프는 수천 번의 연습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기업도 사회도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간절하게 역량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기업의 책임을 강조하는 최근의 사회 분위기와 관련해 SK는 지속가능한 기여를 위해 사회적 기업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의장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으로, 행복 극대화를 추구하는 SK의 기본 경영철학과 같다”며 “SK의 이런 정신이 바로 동반성장이자 상생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엔 올해 SK그룹 신입사원 959명과 김영태 SK(주) 사장, 구자영 SK이노베이션 사장, 정철길 SK C&C 사장 등 핵심 경영진이 참석했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