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국은행이 금리 재정 등 경기해법을 둘러싸고 정면 대립하고 있다.

한은은 금리인하보다는 재정확대를,재정경제부는 재정보다는 금리정책을 주장하며 맞서있는 형국이다.

물가를 우려하는 한은과 재정적자를 우려하는 재경부 입장이 엇갈리면서 범정부 차원의 경기대책은 자칫 시기마저 놓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21일 진념 부총리겸 재경부 장관과 전철환 한은 총재는 각각 조찬 강연을 갖고 서로 엇갈리는 경기대책을 제시했다.

전 한은 총재는 서울 리츠칼튼 호텔에서 열린 서울이코노미스트 클럽 주최 강연회에서 "일본은 재정적자가 국내총생산(GDP)의 1백36%에 달할 정도여서 정책 수단이 고갈상태지만 한국은 아직 여력이 있다"며 재정지출을 통한 경기부양론을 제시했다.

그는 "엔화 약세 등으로 환율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다 의료보험료 등 각종 공공요금이 과도하게 올라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를 넘길 수도 있다"며 "총수요 관리(금융긴축)를 통한 물가안정이 긴요하다"고 밝혔다.

진 부총리는 정반대의 경기 진단과 대책을 제시했다.

그는 능률협회 강연회에 참석,"미국 경제가 경착륙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미국 성장률이 2%를 밑돌게 되면 우리 경제 성장률도 4% 이하로 내려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일본처럼 만성적인 적자로 가서는 결코 안된다"며 재정 확대를 통한 경기부양론에 쐐기를 박았다.

이학영.오형규 기자 ha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