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선진화되려면 중견기업들이 튼튼해야 한다.한국 경제의 허리인 중견기업들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이들을 위한 e비즈니스 지원 등을 확대하겠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신임 회장으로 최근 취임한 이상운(65) JS정보통신 회장은 ''중견기업 역할론''을 강조했다.

한국경제가 선진국 구조로 바뀌려면 다이아몬드형이 돼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무엇보다 중견기업들이 활성화돼야 한다는 게 요지다.

현재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사이에서 어정쩡하게 서 있는 중견기업들이 제 역할을 해야 경제기반이 안정된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 중견기업들 스스로 ''혁신''해야 한다는 게 이 회장의 주장.

"디지털 혁명의 소용돌이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IT(정보기술)기업으로 변신해야 한다.협회는 이들 기업을 e비즈니스 네트워크로 묶는 작업을 할 것이다"

이 회장은 한국의 중견기업들이 e비즈니스체제를 강화한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자신한다.

"대부분 중견기업들은 한 업종에 전문화돼 있으며 부채비율도 상대적으로 낮다.그만큼 몸이 가벼워 빠르게 변신할 수 있다.일단 방향만 잡히면 대기업보다도 더 빨리 e비즈니스 기업으로 바꿔나갈 수 있다"

중견기업들이 e비즈니스 기업으로서 한국경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데 중견련이 적극적인 후원자가 되겠다는 게 이 회장의 생각이다.

(주)고합 회장을 지낸 이 회장은 지난해부터 JS정보통신을 만들어 디지털 위성라디오 방송 사업을 벌이고 있다.

차병석 기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