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석유화학 제지 전기로철강 화학섬유 면방 시멘트 농기계 등 7개 업종에 대해 업계의 자율적인 구조조정을 유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설비 이전이나 합병 등의 경우에 세제 및 금융혜택을 줄 계획이다.

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은 10일 "전기로철강 등 7개 업종은 설비과잉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제살 깎아먹기식 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구조조정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신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역삼동 LG강남타워에서 열린 한국디지털경영인협회 포럼에 참석, 이같이 밝힌 뒤 "해당 업체들 스스로도 설비 감축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만큼 빠른 시일 안에 자율 구조조정을 추진토록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기업구조조정이 개별 기업 차원에서 이뤄졌다면 앞으로는 업종별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기업개혁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구조조정 대상 7개 업종중 1개 업종은 이미 2개 이상의 관련회사들과 채권금융기관이 통합에 구두 합의해 한 달 뒤 구체적인 통합방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산자부는 밝혔다.

이와 관련, 조환익 산자부 차관보는 "석유화학 업종의 경우 단순한 과잉설비 해소 차원이 아닌 세계 일류 산업으로 발돋움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구조개혁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자부는 이에 따라 1월 하순께부터 업종단체와 해당 기업체,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업종별 발전방안 토론회를 가질 계획이다.

이와 함께 7개 업종에 소속된 기업들이 자율 합병하거나 자산양수도 등을 추진할 경우 재정경제부 등과 협의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자율 구조조정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행정 및 제도상 편의를 제공하고 세제 및 금융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