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 신용카드사들의 ''고리채'' 영업행위에 제재를 가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과 공정거래위원회는 21일 신용카드사들이 사상최대의 호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고금리 체제를 유지, 금리담합의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이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내달부터 카드사들의 금리담합 여부에 대한 조사를 착수키로 했다.

공정위는 특히 전반적인 대출금리 인하추세와 달리 카드대출 및 현금서비스 수수료는 IMF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 주목하고 있다.

공정위는 한 카드사만 금리를 내려도 다른 업체들이 따라가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을 감안할 때 이같은 현상은 금리담합 의혹이 짙다고 판단하고 있다.

금융감독원도 은행계 및 전문계(대기업 계열) 27개 카드사를 대상으로 행정지도 차원에서 금리인하를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부의 카드활성화 정책으로 업계가 호황을 누리고 있는 만큼 그 혜택이 고객들에게도 돌아가야 한다는 차원에서 금리인하를 지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국내 신용카드사들은 작년 이후 꾸준히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돼 조달금리가 평균 0.2∼0.3%포인트 떨어졌으며 카드사용 확대로 각사별 상반기수익이 작년보다 3∼10배까지 상승했다.

그러나 카드사들의 대출금리는 8.5∼19%대로 여전히 작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그나마 고객 대부분이 15%대의 금리를 적용받고 있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