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보험사 등 금융기관들이 고객들을 대상으로 무료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조흥은행은 인터넷뱅킹 가입자를 대상으로 무료수학과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은행 인터넷뱅킹 고객들은 조흥은행(www.chb.co.kr)이나 매스엔닷컴(www.mathn.com) 홈페이지에 들어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수학 교과 과정에 대해 3개월동안 무료 과외를 받을 수 있다.

3개월 후부터는 수강료의 50%까지 할인해 준다.

조흥은행은 또 오는 8월중순부터 인터넷 뱅킹 가입고객에게 무료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주는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대한생명도 지난 5월부터 홈페이지(www.korealife.com)를 통해 "무료 사이버교육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초등학교 4학년생부터 고등학교 3학년생까지 이용할 수 있다.

현대생명은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4주동안 고객의 초.중.고 자녀를 대상으로 무료전산교육을 실시한다.

현대생명 각 영업지점별로 컴퓨터 입문과정,윈도95과정,MS워드과정,MS엑셀과정,통신및 각종 게임실행 과정 등이 있다.

교육기간은 3일 과정과 5일 과정 두 종류다.

참가를 원하는 고객은 이번달 18일부터 22일까지 가까운 현대생명 영업소나 지점에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은행들은 휴가를 떠나는 고객들을 위해 무료로 금고를 대여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빛은행은 8월말까지 대여금고 무료임대서비스를 실시한다.

무료이용기간은 15일이고 신청 즉시 이용할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한빛은행 2백여개 점포에 찾아가 신분증을 제시하고 신청하면 된다.

국민은행도 8월말까지 고객에게 최장 10일동안 금고를 무료로 개방한다.

국민은행은 현재 1백21개 지점에 약 3만개의 대여금고를 가지고 있다.

이밖에 기업 서울 경남은행 등도 대여금고를 무료로 빌려준다.

< 이상열 기자 mustafa@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