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노조 쟁의행위 찬성 가결…한국GM, 교섭 일정 조율중
르노삼성차 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가능성
車업계, 여름 휴가 마치고 임단협 재개하지만 '가시밭길'
생산 공장 여름 휴가를 마친 국내 완성차 업계가 생산 재개와 함께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도 재개할 예정이다.

임단협을 마무리한 현대차를 제외한 국내 완성차 업계는 추석 연휴까지 임단협을 타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노사 입장차는 여전히 좁혀지지 않은 모습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와 한국GM 노조는 파업을 할 수 있는 합법적인 권한을 확보하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기아 노조는 전날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했고, 찬성률 73.9%로 가결됐다.

노조는 당장 파업을 진행하기보다 우선 사측과 교섭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기아 노조는 기본급 9만9천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급 전년도 영업이익의 30%, 정년연장(최대 만 65세), 노동시간 주 35시간으로 단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정년 연장 등의 노조 요구를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으로 별도 안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현대차 노사가 앞서 무분규로 임단협을 타결한 만큼 현대차와 비슷한 수준에서 합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기아는 작년의 경우 무분규로 임금 동결을 끌어낸 현대차와 달리 4주간의 부분파업을 벌인 뒤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달 기본급 7만5천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성과금 200%+350만원, 품질향상 및 재해예방 격려금 230만원, 미래경쟁력 확보 특별합의 주식 5주 지급 등의 합의안에 서명했다.

車업계, 여름 휴가 마치고 임단협 재개하지만 '가시밭길'
한국GM은 노사가 마련한 잠정합의안이 지난달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되며 원점에서 교섭을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다.

노사는 기본급 3만원 인상과 450만원의 일시금 지급 등의 잠정 합의안을 이끌어냈으나 노조가 지난달 26∼27일 진행한 조합원 대상 투표에서 51.15%가 반대표를 던져 부결됐다.

인천 부평2공장의 기존 차종 생산 일정을 연장하기로 하면서 구체적인 시기를 명시하지 않은 것이 조합원들의 반발을 부른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시장 상황에 따라 생산 일정을 조절할 수 있는 만큼 시기를 명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협상이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한국GM 노조는 전날 확대간부합동회의를 열고 사측에 교섭 재개를 요청하기로 했고, 교섭 결과에 따라 투쟁 지침을 정할 방침이다.

노조는 지난달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서 파업을 가결해 파업 가능성을 열어둔 채 사측과 교섭을 진행한다.

작년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한 르노삼성차 노사는 본교섭 일정을 조율 중으로 이르면 이번 주 재개할 예정이다.

앞서 사측은 2020·2021년 임단협 통합 교섭, 기본급 동결 보상금 200만원과 생산성 격려금 1인당 평균 200만원 등 총 800만원의 일시금 지급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기본급 7만1천687원 인상, 격려금 700만원 지급 등을 요구하며 맞서 잠정합의안 도출에 실패했다.

노조는 사측의 추가 제시안을 보고 쟁의행위 찬반 투표 실시 여부를 정할 예정이다.

노조는 지난 5월 회사의 기본급 2년 동결 요구에 반발해 총파업에 나선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파업권을 확보하면 유리한 위치에서 협상을 할 수 있다"며 "당장 파업하지는 않겠지만, 이전보다 사측이 더 많은 양보를 해야 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車업계, 여름 휴가 마치고 임단협 재개하지만 '가시밭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