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기업혁신파크 조감도.  경상남도 제공
거제 기업혁신파크 조감도. 경상남도 제공
경남지역 최장기 표류사업인 거제 장목관광단지 조성사업이 기업혁신파크로 변모해 남해안 관광의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자리하게 됐다.

경상남도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에 장목관광단지가 포함된 거제 기업혁신파크가 선정돼 거제시가 남해안 관광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게 됐다고 21일 발표했다.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은 국토부가 기업의 지방 이전과 투자 활성화를 위해 2004년 도입한 ‘기업도시개발사업’에 민간기업의 투자 여건을 개선한 것이다. 기업 주도로 개발할 공간에 정부 차원의 지원을 연계해 산업·관광 등 주된 기능과 주거·교육 등 자족적 기능을 포함한 도시를 조성하게 된다.

기업혁신파크는 거제시 장목면 구영리 일원의 장목관광단지 125만㎡를 171만㎡로 확대하고 3대 앵커(바이오·케어, 정보기술·디지털, 미디어·아트) 중심의 세계적 문화산업 도시를 구축한다. 1조4000억원의 민간 자본이 투입되며 사업 기간은 2024년부터 2030년까지다.

국토부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사업이어서 중앙정부의 파격적인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진입도로 국비 지원, 법인세 재산세 취득세 등 세금 감면, 외국교육기관 설립, 도시공간의 다양한 기능을 집적시킬 수 있도록 건축물 용적률과 건폐율 상향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2025년 3월 국토부에 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실시계획을 통합한 사업계획의 승인을 신청하고 2026년 3월 국토부 승인을 받아 9월 부지 조성을 시작할 예정이다. 2030년까지 상부 주요 시설 설치를 마친 후 기업혁신파크 운영을 본격 시작하게 된다.

경상남도는 기업혁신파크의 성공을 위해 민간사업자와 함께 사업 계획 수립 단계부터 지구에 들어설 시설의 투자 유치 활동을 시작한다.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기업혁신파크 진입도로, 하수처리시설 등의 기반시설과 학교, 복합체육센터, 도서관 등 생활 정주시설이 건립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도와 거제시는 계획 수립부터 준공까지 책임지는 전담조직을 구성해 원스톱 행정 지원을 하고, 국토부 주관 도시개발실무위원회를 적극 활용해 적기에 기업혁신파크 개발계획 승인과 착공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경남 경제를 견인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인적 서비스 의존도가 높은 문화·관광 산업을 육성해 청년 일자리와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며 “거제 기업혁신파크가 관광단지와 기업도시 기능이 융·복합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남해안 관광의 주요 거점이 돼 경남 재도약의 발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거제=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