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다른 차원의 세계가 문을 연 듯하다. 누가 두 손가락으로 살며시 연 듯한 하늘에는 무지개가 오래 머물렀고, 하얀 포말 부서지는 해안길에는 숲의 내음과 삶의 정취가 걷는 길마다 묻어났다.

아름다운 마을, 아름다운 문장

경북 영덕 괴시리전통마을
경북 영덕 괴시리전통마을
동해의 3대 평야로 일컬어지는 영해평야가 황금빛으로 물들어 마을 앞을 적시고, 커다란 방형 못에는 연잎이 고개를 떨구고 있다. 대소산 망일봉 자락의 지세를 따라 한 행, 한 행 시를 완성하듯 들어선 가옥들은 전통의 아름다움을 애써 갖춤 없이 그 모습 그대로 유려하다.
경북 영덕 괴시리 전통마을
경북 영덕 괴시리 전통마을
괴시리 전통마을은 고려시대 대학자로 이름을 떨친 목은 이색 선생이 태어나고 자란 곳이다. 원나라의 과거시험에도 합격한 목은 선생은 관료의 길을 걸으며 성리학을 연구했다. 고국으로 돌아온 선생은 성균관 대사성으로 수많은 후학을 양성하고 조선 초 성리학의 지평을 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마을 제일 높은 언덕배기에는 선생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기념관이 마련되어 있다. 고요한 숲속에 사색하러 온 것 같은 마음으로 안으로 들어서면 선생의 화려한 일대기와 고려 말, 조국을 염려하는 신하의 마음이 여러 전시물로 전해진다.

대게 말고도 되게 좋아요

경북 영덕 죽도산전망대
경북 영덕 죽도산전망대
영덕 하면 ‘바다’ ‘대게’를 가장 먼저 떠올리고, 때론 그것이 전부인 줄 알지만 일찍이 이곳을 걸어본 이들은 알 것이다. 전통, 역사, 산, 숲, 바다가 어 우러진 영덕이 얼마나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지 말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장 걷기 여행코스로 ‘코리아둘레길’이 있다.
경북 영덕 해파랑공원
경북 영덕 해파랑공원
약 4500km로 동쪽의 해파랑길, 서쪽의 서해랑길, 남쪽의 남파랑길까지 우리나라 외곽을 하나로 연결한다. 지난 2010년 해파랑길의 시범구간으로 선정된 ‘영덕 블루로드’(약 64km)는770km로 이어지는 해파랑길의 모태가 된다. 부산 오륙도에서 강원도 고성에 이르는 50개 코스 중 19~22번이 영덕 블루로드로, 영덕에서는 A~D까지 4개의 테마로 걷기 여행길을 조성해 걷는 맛을 돋운다.

영덕 블루로드, 극적인 장면!
경북 영덕 장사해수욕장
경북 영덕 장사해수욕장
50개에 달하는 해파랑길에서도 영덕 블루로드는 그 모태가 될 만큼 상징적인 곳이다. C코스의 목은사색의 길은 그 이름처럼 목은 이색 선생의 발자취를 느끼며, 사색의 정서로 나를 꽉 채우는 시간이 되어준다. 괴시리 전통마을에서 저 멀리 보이는 상대산에 오른 어린 이색은 바다에서 물을 뿜으며 노니는 고래를 보았단다. 고래불해수욕장에 얽힌 이색 선생과의일화가 동화의 한 장면처럼 따뜻하다.
경북 영덕 부흥해수욕장
경북 영덕 부흥해수욕장
지금 고래불해수욕장에는 무지개가 떴다. 고려의 옛 신하도 이 무지개를 보았겠지. 하얀 구름 돌돌 말린 하늘, 누가 엄지와 검지로 연 듯한 작은 틈으로 무지개가 피어나고 있다. 8km에 달하는 해수욕장은 완만히 드넓어 하염없이 걷거나 뛰고 싶어진다. 아니, 그냥 누워서 하늘만 봐도 좋겠다. 구름 이불 덮고, 송림이 든든한 배경이 되어주니 춥지도 않으리.

여정을 돕는 10pick


영덕 블루로드(A~D코스)
경북 영덕 부흥해수욕장
경북 영덕 부흥해수욕장
D코스는 삼사해상산책로를 비롯해 서퍼들에게 사랑받는 부흥해수욕장, 장사해수욕장 등을 두루 둘러볼 수 있다.
경북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 부흥해수욕장

영해만세시장
경북 영덕 영해만세시장
경북 영덕 영해만세시장
1919년 ‘3·18 만세운동’이 열린 장소로 영해장터에서 영해만세시장으로 명칭을 바꿔 그날을 기념한다. 매월 오일장이 열려 볼거리, 먹거리로 넘쳐난다.
경북 영덕군 영해면 예주시장5길 20-27

죽도산 전망대
축산항에 자리해 축산등대로도 불리는 죽도산 전망대. 등대와 전망대 역할을 동시에 하며, 아래로 블루로드 다리가 자리한다.
경북 영덕군 축산면 축산항길 90

괴시리 전통마을
영양 남씨 집성촌으로 조선 후기 영남 지역 사대부들의 주택양식을 잘 간직하고 있다. 목은 이색 선생이 나고 자란 곳으로 기념관도 자리한다.
경북 영덕군 영해면 호지마을1길 11-2

여명
인문힐링센터 여명에서 심신을 다스리는 시간을 가져보자. 내 몸을 이롭게 하는 제철 음식부터 한의학을 접목한 프로그램까지 알차다.
경북 영덕군 창수면 장육사1길 203

해맞이공원
영덕 블루로드 B코스의 시작점인 해맞이공원. 대게 집게다리가 감싸안은 창포말등대가 멀리서도 눈에 띈다.
경북 영덕군 영덕읍 창포리 산 5-5

해파랑공원
강구항에 위치한 해파랑공원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영덕대게축제가 열린다. 바로 옆에 대게거리도 위치해 겨울이면 더욱 신명나는 곳.
경북 영덕군 강구면 영덕대게로 132

고래불해수욕장
영덕의 3대 해수욕장 중 하나인 고래불해수욕장. 목은 이색 선생이 어린 시절 바다에서 물을 뿜으며 노는 고래를 보았다고 해서 ‘고래불’이다.
경북 영덕군 병곡면 고래불로 68

벌영리 메타세쿼이아 숲
사계절 언제든 근사한 벌영리 메타세쿼이아 숲. 영덕 블루로드 C코스에 속하는 괴시리 전통마을, 영해만세시장과 가깝다.
경북 영덕군 영해면 벌영리 산 54-1

장사상륙작전전승기념관
장사해수욕장 앞바다에 조성된 장사상륙작전전승기념관. 6·25전쟁 당시 장사상륙작전에서 희생된 학도병들을 기린다. 기념관은 작전을 수행한 문산호를 복원했다.
경북 영덕군 남정면 동해대로 3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