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PRO] 은행株 상승랠리 아직 끝나지 않아…"홍콩 ELS 배상 규모 주목"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은행株 밸류업 수혜 톡톡히 누려
KRX은행 지수 올해 21.7% 올라

홍콩 ELS 은행권 전체 배상 규모
1.7조~2.2조원 전망…예상 범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은행주들은 올 들어 이례적인 상승세를 기록했다.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밸류업 프로그램' 수혜를 누리면서다. 은행 섹터의 2차 상승 랠리는 각 은행의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배상 규모에 달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금융지주 7곳과 카카오뱅크, 제주은행 등이 포함된 KRX은행 지수는 올 들어 21.7% 오른 813.2에 거래되고 있다. 이 기간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가 각각 1.77%, 1.88% 올랐다는 것을 감안하면 은행 섹터 상승률은 상당하다.

KB금융은 지난 5일 장중 10년래 최고가인 7만2900원을 기록한 후 현재 7만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올 들어 30.6%의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이외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신한지주 등도 9~37%의 주가 상승세를 보인다.

최근 저 주가순자산비율(PBR) 종목으로 주목받았던 일부 종목들이 조정받은 것과는 달리 은행주의 강세는 여전히 이어진다. 지난달 26일 금융당국이 밸류업 지원방안을 발표한 이후 실망 매물이 나오며 은행주도 대폭 조정받았지만, 곧바로 반등에 성공했다.

정부가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밸류업 프로그램의 지속성을 강조한 만큼 여전히 저평가 상태인 은행주의 추가적인 밸류에이션 개선 가능성은 높단 분석이다.

은행주들의 주가가 지속해서 오르기 위해선 불완전 판매 이슈가 불거진 홍콩 ELS 배상 규모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날 발표한 금융감독원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홍콩 ELS 투자로 손실을 본 투자자 대부분은 20~60% 수준에서 배상받을 전망이다.

작년 말 기준 홍콩 H지수 ELS 판매 잔액은 18조8000억원이다. 지난달까지 만기 도래액 2조2000억원 중 1조2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이 가운데 은행에서 판매된 홍콩 H지수 ELS 규모는 15조4000억원이다. 올해 1~2월 만기를 맞은 은행 홍콩 H지수 ELS 규모는 1조9000억원인데, 이 기간 손실은 1조원으로 집계됐다. 올 상반기 만기 도래하는 규모가 8조7000억원에 달하는 만큼 손실은 4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각 은행은 사례별로 배상 규모를 산출한 후 이를 1분기 실적에 반영할 가능성이 크다. 과징금 경감 등을 위해서라도 ELS 배상이 4월 초순 이전에 완료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하나증권은 은행주의 상승 랠리를 위해선 홍콩 H지수 ELS 배상 규모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배상 규모가 조 단위에 육박하거나 이를 상회할 경우 단기 주가 충격은 불가피할 것"이라면서도 "이미 작년 말부터 상당 폭 인지된 이슈인 만큼 투자 심리 약화 현상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홍콩 H지수 ELS 배상 규모가 시장 우려보다 크지 않을 경우 최근의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금감원 가이드라인에 따라 은행권 전체 배상 규모는 1조7000억~2조2000억원 수준으로 추산, 은행권 업종 주가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전배승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상당 기간 표면화된 이슈인데다 기본배상 비율이 예상 범위 수준"이라며 "최근 홍콩 H지수의 하락세 또한 일단락 양상을 보여, 업종 주가에 부정적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은혁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