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청년 정책에 5년간 1조9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지원 대상자를 ‘부산 거주자’에서 ‘부산 체류자’로 넓혀 2028년 1억 명의 청년 생활인구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이 같은 내용의 제2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11일 발표했다. 시는 △일자리·창업 △주거 △교육 △문화·복지 △활력·참여·성장 등 5대 분야, 59개 사업을 정해 1조9092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방침이다. 특히 부산에 거주하는 청년으로 지원 대상을 한정한 과거와 달리 올해부터는 지역 체류 청년까지 품었다. 생활인구를 중심으로 인구 감소 대응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청년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주요 프로그램으로 체류 경험을 공유하는 ‘부산볼래’, 체류시간 증대를 위한 ‘부산살래’ 프로그램 등 지역 강점이 반영된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2028년까지 청년 생활인구 1억 명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유튜브와 브이로그 등을 활용해 부산을 주제로 한 콘텐츠를 청년이 만들도록 지원한다. 또 체험, 쇼핑, 워케이션, 교육 등 부산이 갖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체류 기간을 늘린다. 지역특화 비자사업, 부산형 유학생 유치 전략 등을 마련해 현재 1만3000명 규모의 외국인 유학생을 2028년 3만 명으로 확대한다.

이외에도 부산시는 공공기관 이전 등 기업 투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5년 내 청년 고용률을 50%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청년을 위한 주거비 지원도 강화한다. 청년 임대주택을 2028년까지 1만1100가구 공급하고, 건설 원가 수준의 저렴한 분양 주택을 공급하는 계획도 내놨다. 이론과 기업 현장 실습을 결합한 ‘워털루형 코업 프로그램’은 올해 2개 대학, 60명에서 2028년 15개 대학, 450명으로 대상을 대폭 늘린다. 청년이 1만원을 내고 11만원 상당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청년만원문화패스’ 사업도 시행한다. 또 신진 예술인 지원 사업을 통해 청년 예술인의 활동을 돕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교육부터 일자리, 정주까지 이어지는 정책을 지역 청년 및 전문가와 함께 마련했다”며 “청년 중심의 생활인구 유입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